[영상] AI 킬러 로봇 시대 '성큼'…"핵무기급 파급력"

고현실 2024. 5. 11. 07: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인공지능(AI)과 결합한 킬러 로봇 시대가 점차 현실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아직은 인간이 판단해 명령을 내리는 방식이지만, 조만간 스스로 판단하고 행동하는 AI 킬러 로봇 시대가 멀지 않았다는 게 전문가들의 예상입니다.

게다가 AI 킬러 로봇이 전쟁 비용을 낮춰 전쟁 장기화로 인명 피해를 오히려 더 키울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됩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고현실 기자 = 인공지능(AI)과 결합한 킬러 로봇 시대가 점차 현실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미 우크라이나 전쟁에서는 무인 드론이 맹활약하고 있고, 최근 미국 공군에서는 AI가 조종하는 전투기와 인간 조종사가 모는 전투기 간 공중전 실험이 진행되기도 했습니다.

아직은 인간이 판단해 명령을 내리는 방식이지만, 조만간 스스로 판단하고 행동하는 AI 킬러 로봇 시대가 멀지 않았다는 게 전문가들의 예상입니다.

AI 킬러 로봇은 '자율 무기(autonomous weapons)'로도 불리는데 독자적 판단까지는 아니더라도 목표물을 스스로 식별하고 명령을 수행하는 수준의 자율 무기는 현재 AI 기술로도 손쉽게 만들 수 있어 세계 각국이 앞다퉈 개발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똑똑한 킬러 로봇이 알아서 싸워주니 전쟁을 하는 입장에서는 시간과 비용을 줄이면서 승리 가능성을 높일 수 있지만 이면에는 기술적 오류 가능성과 함께 윤리적 문제가 자리하고 있는데요,

AI가 인간의 생사를 결정하는 게 과연 옳은가 하는 문제가 대표적입니다.

게다가 AI 킬러 로봇이 전쟁 비용을 낮춰 전쟁 장기화로 인명 피해를 오히려 더 키울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됩니다.

때문에 킬러 로봇의 파급력이 핵무기와 맞먹을 것이라는 전망까지 나오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영상으로 보시죠.

기획·구성: 고현실

편집: 류정은

영상: 로이터·유튜브 Milrem Robotics·Vijainder K Thakur·러시아 군사 산업·Future of Life Institute·넷플릭스·DARPAtv·Campaign to Stop Killer Robots·General Robotics Ltd.·Throwflame·러시아 방위산업 선진 연구 프로젝트 재단·텔레그램 zvezdanews·no_mainstreamW·Mizzion Z·infantmilotario

okko@yna.co.kr

▶제보는 카톡 okjebo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