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 박병무 “삼성동 사옥 매각하고 플랫폼 수익화”

김은정 디지털팀 기자 2024. 5. 10. 14: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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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병무 엔씨소프트 공동대표가 실적 악화를 타개하고자 서울 삼성동의 옛 사옥을 매각하고 게임 플랫폼 '퍼플'의 수익화, 동남아 시장 진출 등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박 대표는 10일 오전 진행된 엔씨소프트 1분기 실적 발표에서 앞으로의 경영 전략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는 자리에서 이같이 언급했다.

박 대표는 "퍼플은 현재 엔씨 게임만을 위한 플랫폼인데, 해외 트리플A(블록버스터급) 게임 2∼3개를 퍼플을 통해 론칭하는 것이 목표"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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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교 본사 사옥 유동화도 검토…동남아 진출 준비 중”
“글로벌 콘솔 플랫폼사와 협업…기존 IP 콘솔화 추진”

(시사저널=김은정 디지털팀 기자)

박병무 엔씨소프트 공동대표가 실적 악화를 타개하고자 서울 삼성동의 옛 사옥을 매각하고 게임 플랫폼 '퍼플'의 수익화, 동남아 시장 진출 등에 나설 것이라고 10일 밝혔다. ⓒ 시사저널 고성준

박병무 엔씨소프트 공동대표가 실적 악화를 타개하고자 서울 삼성동의 옛 사옥을 매각하고 게임 플랫폼 '퍼플'의 수익화, 동남아 시장 진출 등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박 대표는 10일 오전 진행된 엔씨소프트 1분기 실적 발표에서 앞으로의 경영 전략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는 자리에서 이같이 언급했다.

박 대표는 "연내 삼성동 엔씨타워를 매각해 신사옥 건축 비용을 충당하고, 추가 검토에 따라 현재 쓰고 있는 판교 R&D 센터도 자산 유동화를 거쳐 부동산 자산이 더는 늘어나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엔씨소프트는 삼성물산, 미래에셋자산운용 등과의 컨소시엄을 통해 현재 기존 판교R&D센터 인근인 경기 성남시 분당구 삼평동 641번지 일대에 신사옥을 건립하고 있다.

홍원준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질의응답에서 이와 관련된 질문에 "신사옥은 토지 매입가격이 4300억원 정도고, 2027년 완공 목표다. 이와 별개로 공사비는 5800억원이 추가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삼성동 건물과 판교 R&D센터의 합산 장부가는 2300억원이지만 시가는 1조원 정도로 생각한다. 그래서 자원 효율화를 통해 신규 공사비를 상쇄할 수 있는 옵션이 있다고 본다"고 부연했다.

엔씨소프트는 기존에 자체 제작 게임을 서비스하던 플랫폼 퍼플(PURPLE)도 본격적인 수익화에 나설 계획이다. 박 대표는 "퍼플은 현재 엔씨 게임만을 위한 플랫폼인데, 해외 트리플A(블록버스터급) 게임 2∼3개를 퍼플을 통해 론칭하는 것이 목표"라고 전했다.

엔씨소프트는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서는 자사주 53만3417주를 장내매수 방식으로 매입한다고 전날 공시했다. 취득 예정 금액은 총 980억9538만원 수준이며, 취득 기간은 이달 10일부터 오는 8월9일까지다.

박 대표는 "취득한 자사주 비율은 10% 정도가 될 것이고, 이는 향후 인수·합병(M&A) 자금으로 활용될 것"이라며 "향후 자사주 비율은 10%를 유지할 예정인데, 추가로 매입해 10%를 초과하는 부분은 소각을 검토하고 있다"고 알렸다.

신작 게임 출시 계획과 해외 확장 계획도 비중 있게 설명됐다. 박 대표는 "올해 배틀크러쉬, 프로젝트 BSS, TL 글로벌 버전은 예정대로 출시할 것을 약속드린다. 내년에는 아이온2, LLL, 프로젝트G 등을 론칭할 것을 확약해 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국 시장에서 이미 판호(版號·중국 내 게임 서비스 허가)를 받은 블레이드&소울2는 텐센트와 협력을 통해 완전히 새로운 게임으로 재탄생하고 있으며 계획대로 연내 출시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홍 CFO는 "4월9일부터 사전 예약을 진행해 100만 명 정도가 몰렸고, 5월9일부터 1차 비공개 베타테스트(CBT)에 들어갔다"며 "BM(수익모델)을 전면 수정하고 있고, 자동 사냥도 제거했다. 콘텐츠 중심의 액션으로 성장하는 새로운 빌드를 테스트하고 있다"고 했다.

박 대표는 "곧 발표되겠지만 동남아 유수 기업과 조인트 벤처(JV)를 설립해 동남아 진출도 꾀하고 있다"고도 전했다.

이어 "7∼8월 중에 구체적으로 발표하겠지만, 세계적인 콘솔 플랫폼 기업과 협업해 기존 IP를 콘솔로 개발하거나 전환하는 작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엔씨 웨스트 산하의 아레나넷을 북미 전진 스튜디오로 키워나가고, 엔씨 아메리카는 퍼블리싱에 집중한다"고 발언했다.

그러면서 "회사 발전을 위해서는 주주, 게임 이용자, 경영진 간 신뢰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새로운 장르와 BM으로 신뢰를 회복하고, 회사는 '원팀'으로 유연한 조직을 만들어 시장 예측보다 더 높은 실적을 낼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며 마무리를 지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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