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중공업 건조 호위함, 미-필리핀 합동군사훈련 참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군과 필리핀 군의 연례 연합 군사훈련인 '발리카탄'에 HD현대중공업이 건조한 호위함이 필리핀 해군의 핵심 전력으로 참가했다.
HD현대중공업은 10일 지난달 22일부터 오늘까지 남중국해 등에서 실시된 발리카탄 훈련에 현대중공업 측이 지난 2020년 필리핀에 인도한 2600톤 급 호위함 '호세리잘함'이 참가했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36㎞ 거리 함대함 미사일 발사 훈련서 표적 명중
“대한민국 함정 건조 역량·운영 노하우가 우방국 해군 전력 발전에 기여”
미군과 필리핀 군의 연례 연합 군사훈련인 ‘발리카탄’에 HD현대중공업이 건조한 호위함이 필리핀 해군의 핵심 전력으로 참가했다.
HD현대중공업은 10일 지난달 22일부터 오늘까지 남중국해 등에서 실시된 발리카탄 훈련에 현대중공업 측이 지난 2020년 필리핀에 인도한 2600톤 급 호위함 ‘호세리잘함’이 참가했다고 밝혔다. 발리카탄은 ‘어깨를 나란히’라는 의미의 필리핀 현지어로 미국과 필리핀이 지난 1991년부터 시작한 대표적인 연합 군사훈련을 일컫는다. 올해 훈련은 필리핀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주니어 대통령, 길버트 테오도로 국방부 장관 등이 참관한 가운데 1만6000여명이 참여하는 규모로 실시됐다.
‘호세리잘함’은 이번 훈련에 주력 함정으로 참가했다. 특히 ‘호세리잘함’은 지난 8일(현지시간) 필리핀 북부 해역에서 진행된 함대함 미사일 발사 훈련에서 약 36km 떨어진 표적을 완벽하게 명중시켜 현장 참관인들의 커다란 호평을 받았다.
주원호 HD현대중공업 특수선사업대표는 "이번 훈련 결과는 대한민국의 함정 건조 역량과 함정 운영 노하우가 우방국의 해군 전력 발전에 기여한 사례로, K-방산의 국제적 신뢰와 경쟁력을 한층 높이는 데 일조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HD현대중공업은 ‘호세리잘함’ 외에 동급의 호위함 1척(안토니오 루나함)을 지난 2021년 필리핀 해군에 인도했고, 현재 초계함 2척과 원해경비함 6척을 건조 중이다.
최지영 기자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다음 대통령 이재명” 국민 3명 중 1명 선택…한동훈은?
- ‘주차 시비’에 일본도로 이웃 양손목 절단 살해한 70대
- ‘제자와 성관계’ 30세 여교사, 재판중 다른 남학생 아이 임신
- [단독]선우은숙, 결국 ‘동치미’ 자진하차…“부담드리고 싶지 않았다”
- 김어준·진성호에 빠진 4050… 확증편향·이분법적 사고[4050 그들은 누구인가]
- “여종업원 맘에 안든다고?”…손님에게 술병 던진 30대 노래주점 업주의 최후
- 블랙핑크 제니 옆에 서있다 해고 ‘날벼락’…이유는 잘생긴 외모?
- 부산지법 앞서 50대 유튜버가 다른 유튜버 살해…경주서 검거
- 진수희 “尹, 한동훈 ‘정치인’ 언급 관계 끝났다 생각…‘잘가’ 이런 것”
- 부산지법 앞서 50대 유튜버가 흉기 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