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L이앤씨 '플랜트 모듈 4264톤' 베트남서 만들어 美 운송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DL이앤씨(375500)가 미국 '골든트라이앵글폴리머스' 석유화학 플랜트에 설치할 플랜트 모듈을 베트남에서 제작해 미국 텍사스로 운송 중이라고 10일 밝혔다.
현재 이동 중인 플랜트 모듈은 총 18개, 무게 4264톤 규모로 앞으로 약 두 달간의 항해를 거쳐 텍사스주 오렌지카운티 현장에 설치될 예정이다.
현재 미국으로 이동 중인 플랜트 모듈은 베트남 중부 중꾸엇에서 약 11개월 동안 제작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배관·케이블 설치 등 돼있어
공기 단축·인건비 절감 기대
DL이앤씨(375500)가 미국 ‘골든트라이앵글폴리머스’ 석유화학 플랜트에 설치할 플랜트 모듈을 베트남에서 제작해 미국 텍사스로 운송 중이라고 10일 밝혔다. 현재 이동 중인 플랜트 모듈은 총 18개, 무게 4264톤 규모로 앞으로 약 두 달간의 항해를 거쳐 텍사스주 오렌지카운티 현장에 설치될 예정이다.
골든트라이앵글폴리머스 프로젝트는 미국 셰브런필립스케미컬과 카타르에너지의 합작법인인 골든트라이앵글폴리머가 발주한 사업이다. 연간 처리 용량 200만 톤 규모의 고밀도 폴리에틸렌(HDPE) 공장을 건설하는 프로젝트로 2026년 준공이 목표다. 이는 DL이앤씨의 첫 미국 석유화학 플랜트 사업으로, 2022년 11월 수주해 지난해 3월 착공했다. 미국 건설사인 자크리인더스트리얼과 공동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으며 현재 공정률은 약 45% 수준이다.
DL이앤씨는 이번 사업에서 설계와 주요 기자재 구매를 담당하고 있다. BIM 3D 모델링 기술을 활용한 플랜트 모듈 공법을 도입해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모듈 공법은 복잡한 플랜트를 운송 가능한 크기로 나눠 별도의 제작 공간에서 작업한 뒤 현장에서는 설치만 하는 방법으로, 공기 단축과 품질 향상, 안전사고 예방에 효과적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현재 미국으로 이동 중인 플랜트 모듈은 베트남 중부 중꾸엇에서 약 11개월 동안 제작됐다. 철골 배관뿐 아니라 조명 설비와 케이블 설치까지 완료된 것이 특징이다. DL이앤씨는 모듈 공법을 활용해 안전사고를 방지하고 기존 현장 시공 대비 투입 인력을 약 25%이상 줄여 인건비로 인한 원가 상승도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DL이앤씨 관계자는 “BIM 기술과 모듈러 공법 관련 전담 조직과 인력을 운용해 국내외 플랜트 프로젝트에 적용을 확대하고 있다”며 “더욱 다양한 혁신 기술을 개발해 글로벌 플랜트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연하 기자 yeona@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흰머리 수북한 김민희에게 무슨 일이?…홍상수와 포착된 사진 '충격'
- 뉴진스님 보고 “해롭고 무례” 질타한 이 나라…입국도 거부했다
- '여친 잔혹 살해' 수능만점 의대생, 퇴학 수순…'징계 피하기 어려울 것'
- 승리, 이번엔 말레이시아에서 '뱅뱅뱅' 열창…'빅뱅 팔이' 뭇매
- 유재환, 팝페라 임형주 상대로도 작곡비 사기…논란 일파만파에도 '묵묵부답' [종합]
- SNL 방송 중 담배 피운 기안84, 결국…과태료 10만원 낸다
- '완전 럭키비키'…기업·구청장도 배우는 '원영적 사고' 대체 뭐길래
- 부산법원 앞에서 흉기에 찔린 유튜버 끝내…50대 용의자 정체는?
- 월급 너무 적다며 ‘이 부업’ 시작한 미녀 변호사…“월급의 4배 벌어”
- '성매매 종사자에 실업수당도 준다'…세계 최초 '성노동법' 제정한 '이 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