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현세 “AI가 내 그림체 너무 빨리 익혀 화나”

이호재 기자 2024. 5. 10. 03:0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인공지능(AI)이 너무 빨리 (내 화풍을) 따라오는 게 약간 화가 나기도 한다."

'공포의 외인구단'(1983년), '아마게돈'(1988년) 등으로 한국 만화계를 이끈 이현세 화백(68)은 9일 서울 서초구 국립중앙도서관에서 열린 '이현세의 길: K-웹툰 전설의 시작 특별전' 개막행사를 앞두고 기자들과 만나 이렇게 말했다.

그는 "AI가 이현세 화풍을 학습해서 만화를 그려내는 프로젝트는 올해 말이면 결과가 나온다. 하지만 좀 더 걸렸으면 좋겠다"며 웃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립중앙도서관 ‘이현세 특별전’
“45년 그린 만화 학습해 연말 결과”
이현세 화백이 9일 서울 서초구 국립중앙도서관에서 인공지능 예술가가 그린 자신의 초상화를 든 채 웃고 있다. 뉴스1
“인공지능(AI)이 너무 빨리 (내 화풍을) 따라오는 게 약간 화가 나기도 한다.”

‘공포의 외인구단’(1983년), ‘아마게돈’(1988년) 등으로 한국 만화계를 이끈 이현세 화백(68)은 9일 서울 서초구 국립중앙도서관에서 열린 ‘이현세의 길: K-웹툰 전설의 시작 특별전’ 개막행사를 앞두고 기자들과 만나 이렇게 말했다. 만화기획사 재담미디어를 통해 그가 45년 동안 창작한 만화책 4174권을 컴퓨터에 학습시켜 자신의 그림체를 구사할 수 있도록 한 프로젝트가 한편으론 두렵다는 것이다. 그는 “AI가 이현세 화풍을 학습해서 만화를 그려내는 프로젝트는 올해 말이면 결과가 나온다. 하지만 좀 더 걸렸으면 좋겠다”며 웃었다.

이 작가는 만화계에 AI가 도입되는 상황에 대해 “AI로 인해 콘텐츠를 만드는 사람은 수천 명의 보조작가를 갖게 되는 셈”이라며 “대신 AI의 역할과 사람의 역할은 선명하게 나뉜다. ‘어떤 이야기를 할까’, ‘어떤 질감과 입체감을 넣을까’ 하는 사고는 작가의 몫”이라고 했다. 이 작가는 또 “제일 걱정되는 것은 상업주의 작품이 많아지면서 독자들이 질리고, 콘텐츠가 죽어가는 것”이라며 “작가주의 작품에서 상업작가도 영감을 받을 수 있다. 앞으로 한국 웹툰의 미래는 큰 플랫폼이나 정부가 작가주의 성향 작가에게 투자를 얼마나 하느냐에 달렸다”고 했다.

이호재 기자 hoho@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