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동풍 임승호 대표, "마을기업과 로컬푸드 음료 세계화 목표"

광주CBS 조성우 PD 2024. 5. 8. 10:3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핵심요약
로컬푸드 식재료 사용한 음료 및 수제청 판매 마을기업
생산자와 소비자 직거래 통해 신뢰와 상생 추구
유자, 모과, 딸기 등 수제청 음료, 더덕주스 등 건강음료 생산
수제 쌍화차 개발, 고향사랑답례품 선정 및 해외 수출 성과
■ 방송 : [CBS매거진] 광주CBS 라디오 표준FM 103.1MHz (월~금, 16:30~17:30)
■ 제작 : 조성우 PD, 이향미 작가
■ 진행 : 정정섭 아나운서
■ 방송 일자 : 2024년 5월 3일(금)
 
남동풍 임승호 대표. 본인 제공

[다음은 남동풍 임승호 대표 인터뷰 전문]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진행자> 이번 시간에는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질 좋은 일자리 창출하고 있는 지역 유망 중소기업을 소개하는 <명품강소기업>과 함께합니다. 마을 주민들에게는 쉼터를 제공하고, 로컬푸드 판매를 통해 지역 내 생산자와 소비자를 이어주는 기업이 있습니다. 사회적경제기업인 마을카페 남동풍의 임승호 대표를 만나보겠습니다. 대표님 안녕하십니까?

◆임승호> 안녕하십니까, 반갑습니다.

◇진행자> 먼저, 마을카페 남동풍은 어떤 곳인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임승호> 친환경토마토, 상추, 양배추 등 우리 지역에서 생산된 로걸푸드 식재료를 사용하여 샌드위치, 과일쥬스 등 건강한 카페음료와 수제청을 판매하여 지역농가에는 소득증대를 시켜드리고, 소비자에게는 신선하고 안전하고 맛있는 먹거리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판매하는 마을기업입니다. 남동풍 바람은 이른 봄에 봄비를 내리게 하여, 겨우내 얼어붙은 땅을 녹이고 새싹을 움트게 하는 바람입니다. 지방소멸이 큰 문제인 지금, 서울에 대비한 지방을 상징하는 남쪽의 동네를 풍요롭게 하는 바람을 일으켜보자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진행자> 일반적인 카페와는 다르네요? 마을기업 마을카페 남동풍을 만들게 된 이유가 있으실까요?

◆임승호> 남동풍 이름을 결정한 배경과 같은 맥락에서, 돈과 자본중심으로 생산자와 소비자가 연결되면, 생산자인 농업인도 죽고, 소비자도 안전한 먹거리를 먹기가 어려워집니다. 그래서 남동풍은 지역안에서 함께 살고 있는 생산자와 소비자를 신뢰관계로 연결하고 최대한 직거래를 할 수 있는 체계를 제공함으로써 우리지역 생산자 소비자 모두에게 유익함으로 드리고자 합니다. 

◇진행자> 어떻게 보면 마을 경제를 책임진다 해도 과언이 아니네요, 실제로 카페를 이용 중인 주 고객은 어떤 분들입니까?

◆임승호> 남구 효천지구에 있는데요, 당연히 지역주민들이 대부분 이십니다. 그리고 4년 전부터 제가 약초학 공부를 전공하고 만들기 시작한 쌍화차가 인기를 끌면서 북구 첨단이나 수완지구, 그리고 전주나 경상도 등 타지에서도 '쌍화차맛집' 검색을 통해서 종종 방문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사회적경제기업 마을카페 남동풍. 임승호 대표 제공


◇진행자> 주로 어떤 제품들을 판매하는지 궁금한데요?

◆임승호> 12년째인데요, 초창기부터 꾸준히 판매하고 있는 제품은 유자, 모과, 딸기 등 수제청 음료, 더덕 주스 등 건강음료, 그리고 직접 로스팅한 커피 메뉴들이 있고요, 4년 전부터 핵심 제품으로 자리잡은 수제 쌍화차가 있습니다. 쌍화차 맛집으로 SNS에 알려져서 지금은 스마트스토어와 남구 고향사랑답례품으로 인기가 많고, 작년에는 해외에 수출도 하였습니다. 

◇진행자> 온라인 판매도 진행 중이라고요?

◆임승호> 네이버나 구글에서 '남동풍쌍화차' 또는 '마을카페남동풍' 검색하시면, 온라인 스토어에 들어오실수 있고요, 쌍화차, 수제 도라지 정과, 양념감태 등 3가지 제품을 편리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진행자> 마을카페 남동풍은 남구 주민들에게 어떤 공간인가요?

◆임승호> 단순히 물건을 판매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효천지역 공동육아 단체와 함께 쿠키만들기 체험을 매년 5회 이상 하고 있고, 매년 가을 김장축제와 농산물직거래장터, 그림전시회, 지방의원선거후보자 초청 마을토론회 등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활동공간으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마을 경제 활성화를 위해서 앞으로 어떤 노력들을 할 계획이십니까?

◆임승호> 로컬푸드 농산물 직거래 활성화를 위해 공동구매 네이버밴드 확장과 최근 K-FOOD 세계적 인기 흐름에 발맞춰, 쌍화차 제품을 미국과 유럽 등에 수출하고자 해외 박람회에 참가하여 광주의 마을기업과 로컬푸드 음료를 세계화 하고자 합니다. 

◇진행자> 끝으로, 방송을 통해서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으시다면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임승호> 경제적으로 위기시대에서 결국 스스로 경제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소비자들께서 윤리적인 소비가 중요하고 그런의미에서 '남동풍쌍화차' 검색해주시면 큰 힘이 됩니다.

◇진행자> 남동풍의 더 큰 성장을 기대하면서 오늘은 여기까지 이야기 나누겠습니다. 지금까지 사회적경제기업 마을카페 남동풍의 임승호 대표와 함께 했습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광주CBS 조성우 PD zopd@cb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