튀르키예 "이스라엘과 모든 교역 중단"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튀르키예가 전쟁 중인 가자지구에 대한 인도주의적 지원이 충분히 이뤄질 때까지 이스라엘과 교역을 전면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튀르키예 무역부는 2일(현지 시간) 성명을 내고 "정부 차원에서 (수출 통제) 2단계 조치를 개시한 데 따라 모든 제품에 대한 대(對)이스라엘 관련 수출입 거래가 중단됐다"며 "튀르키예는 이스라엘 정부가 가자지구에 대한 인도주의적 지원이 중단 없이 충분히 이뤄질 수 있도록 허용할 때까지 이 조치를 단호하게 이행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독재자의 행동 방식" 반발
튀르키예가 전쟁 중인 가자지구에 대한 인도주의적 지원이 충분히 이뤄질 때까지 이스라엘과 교역을 전면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튀르키예 무역부는 2일(현지 시간) 성명을 내고 “정부 차원에서 (수출 통제) 2단계 조치를 개시한 데 따라 모든 제품에 대한 대(對)이스라엘 관련 수출입 거래가 중단됐다”며 “튀르키예는 이스라엘 정부가 가자지구에 대한 인도주의적 지원이 중단 없이 충분히 이뤄질 수 있도록 허용할 때까지 이 조치를 단호하게 이행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튀르키예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양국 간 교역 규모는 68억 달러(약 9조 3000억 원)를 기록했다. 이 가운데 76%가 이스라엘에 대한 튀르키예의 수출이었다. 이스라엘 중앙통계국에 따르면 이스라엘의 튀르키예에 대한 수입액은 같은 기간 46억 달러로 수입국 중 상위 6번째에 해당했다. 튀르키예에서 들여온 수입품은 주로 철강, 기계, 광물, 연료와 농식품 등이었다.
이스라엘 측은 즉각 반발했다. 이스라엘 카츠 이스라엘 외무장관은 X(옛 트위터)에서 “튀르키예가 협정을 깨고 이스라엘의 수출입을 위한 항구를 봉쇄했다”며 “이는 국제무역협정을 무시하고 튀르키예 국민과 기업들의 이익을 외면하는 독재자의 행동 방식”이라고 비난했다. 이스라엘측은 국내 생산을 늘리고 다른 수입국을 모색하는 등 튀르키예 무역을 대체할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튀르키예는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 영토에서 집단학살을 자행하고 있다고 비난한 후 남아프리카공화국이 국제사법재판소(ICJ)에 제소된 이스라엘의 ‘집단학살 소송’에 참여하기로 결정한 지 하루 만에 이같은 조치에 나섰다. 이스라엘과 튀르키예는 지난해 8월 10년 만에 외교 관계를 복원하고 협력 증진 방안을 모색해왔지만 10월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와 이스라엘 간 전쟁이 발발하면서 다시 관계가 경색됐다. 지난달 초 튀르키예 정부가 수십 개 품목에 대해 이스라엘 수출 제한을 결정하자 이스라엘은 “다른 튀르키예산 제품도 수입하지 않겠다”고 대응한 바 있다.
정혜진 기자 sunset@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하버드 출신 ‘미코 眞’ 금나나, 7년전 30세 연상 건설업계 회장과 극비 결혼
- 리사, 재벌 2세 연인과 파리 미술관 방문 후 SNS 업로드…사실상 열애 인증
- 뚱뚱하다고 6세 아들 ‘러닝머신’ 뛰게한 父…빠른 속도에 넘어진 아들 그만
- “동창생 폭행으로 딸이 식물인간 됐는데”…가해자 형량 보니 고작
- 장윤정, '나인원한남' 120억에 팔았다…3년 만에 70억 시세차익
- 6m 높이서 뛰어내린 외국인 여성…주민들이 이불로 받아냈다
- 중국 얼마나 고압적이기에…MZ세대 '월급도 여행 사진도 꽁꽁 숨기고 나만 알래요' 무슨 일?
- [단독]문다혜 기획한 文퇴임 2주년 전시 열린다
- '제발 살려달라' 스님도 3억 뜯겼다…개그맨 사칭한 '투자 리딩방' 피해 일파만파
- 10대 가수 오유진을 '내 딸' 이라며 스토킹한 60대男…법원 판결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