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자춘추] 시민 중심 ‘문화예술 도시’ 탄생

경기일보 2024. 5. 3. 03:01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박재홍 파주문화원장•문학평론가

도시가 팽창할수록 문화·예술·여가 활동에 대한 시민 욕구도 함께 커지게 마련이다. 국민의 문화 욕구가 커질수록 정부나 지방정부가 문화예술 정책에 기울이는 관심도 커져야 하는 게 상식이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문화예술 활동을 생산활동보다 일회성 소비활동으로 인식하기 때문이다.

예술은 특정한 사람만이 즐기는 문화생활이 아니다. 문화예술은 모든 사람이 자기 완성을 위해 향유하는 것이다. 우리는 보통 예술 활동을 펼치는 예술가와 그것을 즐기는 관객은 별개로 생각한다. 그러나 모든 시민은 그 자신이 관객이고 예술가다. 한 지역의 문화예술 활동은 전문 예술인의 전유물이 아니라 지역 공동체 구성원이 함께 즐기고 만들어가는 참여와 협동의 산물이라는 말이다. 이 점이 지방정부가 예산 일부를 문화비로 책정하고 국민의 문화예술 활동을 적극 지원해야 하는 이유다. 즉, 국민의 문화예술 여가 활동 지원은 국가나 지방정부가 책임지는 중요한 복지정책 중 하나다.

많은 지방정부가 인적·물적 문화 자원과 공연 전시 프로그램을 지역 발전의 원동력으로 삼아 경제적 이익을 도모하고 있다. 이미 ‘문화가 밥이 되는 도시’ 성공 사례는 무수히 많다. 지역사회에서 이를 실현하는 대표적인 문화예술 단체가 문화원이다. 우리나라도 ‘문화예술진흥법’이 발효되고 정부의 문화예술단체 지원책임과 의무가 규정된 지 오래다. 문화원도 지방문화원진흥법과 지원 조례를 통해 지역문화 개발, 연구, 교육 사업을 벌여 온 지 57년이 됐다. 그러나 문화원과 예총은 비영리 법인단체로 운영되기 때문에 보조금 지원 없이는 자생력을 가질 수 없다. 이 부분이 문화예술단체가 항상 국가와 지방정부로부터 독립성과 자율성을 침해받는 이유다.

1950년대 캐나다 독립예술기구 설립을 추진했던 당시 루이스 로랭 총리의 말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정부는 국가의 문화예술 발전을 지원해야 한다. 마찬가지로 지방정부 역시 지역 문화 예술을 지원하는 수준을 넘어 그들이 독창적인 지역 문화를 창조할 수 있도록 ‘지역 문화예술인 육성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 절대로 문화예술인들을 관료 사회가 통제하려고 해서는 안 된다. 어떤 형태로든 예술 활동을 제한하거나 그들의 자유를 훼손하려고 시도해서는 안 된다. 결과적으로 공공재원을 지원받는 문화예술기관은 정부의 통제로부터 자유로워야 하며 창의적 재량을 줘야 한다.” 문화예술 도시의 탄생은 이런 확고한 신념의 산물이다.

경기일보 webmaster@kyeonggi.com

Copyright © 경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