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부사 머스크, 중국 방문 완전자율주행 승인...주가 10%↑

뉴욕=박준식 특파원 2024. 4. 29. 23:5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테슬라가 중국에서 완전 자율주행 기술 활용을 위한 중요한 데이터 보안 요구 사항을 통과을 통과했다.

29일(현지시간) 테슬라는 창업주인 일론 머스크 CEO(최고경영자)가 중국을 방문헤 지난 일요일 중국 현지 당국으로부터 데이터 보안 요구 사항을 통과받았다고 전해지면서 월요일 개장후 주가가 10% 이상 급등하고 있다.

게다가 데이터 보안 문제는 테슬라가 중국에서 완전 자율주행 시스템을 출시하는 것을 방해하는 주요 장애물이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In this photo released by Xinhua News Agency, visiting Tesla founder and CEO Elon Musk, left, meets with Chinese Premier Li Qiang in Beijing, Sunday, April 28, 2024. Musk met with a top government leader in the Chinese capital Sunday, just as the nation's carmakers are showing off their latest elect /사진=AP 뉴시스

테슬라가 중국에서 완전 자율주행 기술 활용을 위한 중요한 데이터 보안 요구 사항을 통과을 통과했다.

29일(현지시간) 테슬라는 창업주인 일론 머스크 CEO(최고경영자)가 중국을 방문헤 지난 일요일 중국 현지 당국으로부터 데이터 보안 요구 사항을 통과받았다고 전해지면서 월요일 개장후 주가가 10% 이상 급등하고 있다.

테슬라는 이번 조치로 인해 운전자 지원 소프트웨어인 완전자율주행(FSD) 서비스를 중국에서 세계 최초로 시도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중국은 전기차 최대 시장이지만 미중관계가 악화하면서 테슬라에도 불리한 여건이 드리워졌다는 평가가 지배적이었다.

테슬라는 중국에서도 가장 인기 있는 차량 중 하나다. 하지만 이전까지 FSD 관련해서는 데이터 보안 문제로 인해 중국 정부가 사용이 금지하면서 특장점을 활용하지 못했다.

중국의 조치는 사실 미국 정부와 힘겨루기를 하는 상황에서 이뤄져 왔다. 올해 초 미국 정부도 중국에서 수입된 자동차가 잠재적으로 민감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능력으로 인해 국가 안보에 위험을 초래하는지 여부를 조사하겠다고 발표했기 때문이다.

FSD는 테슬라의 오토파일럿이라는 운전자 보조 기능을 업그레이드한 것이다. 테슬라는 이미 수년 동안 중국 시장에 FSD 기술을 제공했지만 규제로 인해 차선 변경과 같은 작동은 제한하는 옵션만 써왔다.

게다가 데이터 보안 문제는 테슬라가 중국에서 완전 자율주행 시스템을 출시하는 것을 방해하는 주요 장애물이었다. 하지만 테슬라는 자신들의 FSD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 중국 바이두와 계약해 매핑 및 내비게이션 기술을 협업하기로 했다.

테슬라는 중국 현지기업과 협력해 얻은 라이선스로 중국 도로에서 FSD를 합법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됐다고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해당 차량은 교통, 도로 표지판 및 경로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

뉴욕=박준식 특파원 win0479@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