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 '삼학도 호텔 건립' 취소
민간사업자의 의무 불이행과 사업수행능력 확인 불가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취소 및 사업협약 해지 처분 결정 통보
목포시가 민간 사업자의 '삼학도 호텔 건립'을 취소했다.
박홍률 목포시장은 29일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2022년 1월 선정한 삼학도 호텔 건립 민간 사업자의 우선 협상대상자를 취소하고 사업협약 해지 결정한다"고 밝혔다.
목포시는 그동안 삼학도 내 5성급 호텔과 800석 이상의 컨벤션 유치를 위해 '목포 삼학도 평화누리 유원지 조성'을 민자유치 사업으로 추진해 왔다.
목포시는 지난 2021년 5월 민간사업자를 공모해 2022년 1월 스카이 원레져(주)를 삼학도 평화누리 유원지 조성 우선 협상대상자로 선정했고, 스카이 원레져(주)와 컨소시엄 참여사(5개사)가 출자해 설립한 특수목적법인 대영디엘엠피에프브이(주)와 2022년 4월 협약을 체결했다.
이후 2023년 2월 민간사업자의 호텔설립 관련 자료가 제출됨에 따라 목포시는 도시기본계획 및 도시관리계획(변경) 입안 절차를 진행했는데, 관련 실과와의 협의 중 해당 사업부지가 재해취약 지구라는 점이 부각되었다. 이에 따라 목포시는 민간 사업자에게 방재(시설)계획 수립과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제출 등 보완을 요구했다.
하지만 사업협약 해지 처분 통보일인 2024년 4월 9일 전까지 보완서류가 제출되지 않아 이후의 행정 절차는 진행되지 않았다.
또, 목포시는 2023년 6월 민간 사업자가 협약이행보증금으로 제출했던 부동산수익권증서를 변경 요청함에 따라 관련 서류를 검토한 결과 기존 제출서류와 변경요청 서류 모두에서 문제점을 발견하고 변경을 요청한 부동산수익권증서는 즉시 반려했다.
민간 사업자는 목포시와의 협약에 따라, 제시한 사업비 3500억 원의 5%인 175억 원을 협약이행보증금으로 납부해야 되며, 이를 부동산수익권증서로 제출했었다.
그러나, 변호사 및 공인회계사 등 전문가의 자문을 거쳐 목포시에서 검토한 결과 민간 사업자가 기존에 제출한 부동산수익권증서의 자산가치는 69억원 정도로 평가되었으며, 보증금으로 내야 할 금액 175억 원보다 106억 원이 부족했다. 또한, 민간 사업자가 변경을 요청한 부동산수익권증서의 경우 담보물 157개 중 154개가 2순위권 담보물로 우선변제권 확보가 되지 않은 상태였다.
이후 목포시는 민간 사업자에게 애초 부동산수익권증서의 대체 납부 방안을 7차례에 걸쳐 요청했으나 민간 사업자는 적절한 대응을 하지 않았다.
협약이행보증금이란 민간사업자의 사업중단 또는 부도 등의 문제가 발생했을 때 이를 해소할 수 있는 최소한의 방비책이며, 민간사업자의 사업 수행의지 및 자본조달 등의 사업수행능력을 확인할 수 있는 최소한의 근거로, 목포시는 공익적인 목적을 위해 협약서에 따라 민간사업자에게 대체 납부방안을 요청한 것이다.
목포시는 민간 사업자가 사업을 수행할 능력이 있는지 객관적 사실 확인을 위한 재무적 출자자의 금융약정서, 5성급호텔 유치를 위한 참여 호텔 측의 투자 관련 결정서 등의 증빙 자료를 요청했으나 민간 사업자는 현재까지 아무런 자료를 제시하지 못했다.
목포시는 이런 요구에 적절한 대응이 없음에 따라 깊이 있는 내부 검토와 심의, 행정절차법의 청문 등을 거쳐 민간사업자의 협약이행보증금 대체 납부방안 및 요청자료 미제출은 공모지침서 및 사업협약서상의 의무 불이행으로 협약 위반사항임을 확인했다.
이 같은 협약 위반사항으로 시는 민간 사업자의 사업수행능력이 부족하다고 최종 결정하고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취소 및 사업협약 해지를 확정해 2024년 4월 9일 사업협약 해지 처분을 민간 사업자에게 통보했다고 밝혔다.
박홍률 목포시장은 "앞으로 삼학도는 시민과 관광객이 함께 찾는 생태형 테마 공원이 되도록 검토하고 각계 각층의 여론을 수렴하는 한편 시의회, 언론, 시민사회 단체 등과 소통하면서 삼학도를 공익적 차원에서 발전하도록 미래 비전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광주CBS 김형로 기자 khn5029@hanmail.net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여권없이 오가는 韓日 만들자" 어떻게 생각하세요?[노컷투표]
- 가수 나훈아 은퇴 선언…"연예계 안 쳐다볼 것"
- 의붓母 살해 후 모래밭 암매장…검찰 "징역 35년형 약해"
- 한혜진, 별장 무단침입 피해 호소 "찾아오지 마세요"
- "코로나19, 100% 막는다" 백신카드 뿌린 의대 교수…징역형 집유
- [단독]세월호 참사 잊었나…3개월 과승인원만 3400명
- '임종성 뇌물' 인조잔디 업자, 1600억대 납품비리로 추가 기소
- "가운 또 벗었다"…원광대 의대 교수들, '증원 백지화' 휴진[영상]
- 공수처, '채상병 의혹' 유재은 법무관리관 재소환…"성실히 답변"
- '주차위반 스티커에 불만'…입주민이 차로 주차장 입구 '길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