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블랙리스트' 백운규 첫 공판…증인 불출석에 16분 만에 종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문재인 정부 당시 전 정권에서 임명된 공공기관장들에게 사직을 강요한 혐의로 기소된 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이 1심 첫 공판에서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9부(김중남 부장판사)는 29일 백 전 장관과 조현옥 전 청와대 인사수석 비서관의 직권남용 혐의 사건 첫 공판기일을 진행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백운규 측, 공소사실 전면 부인…다음 재판 내달 20일
[더팩트ㅣ송다영 기자] 문재인 정부 당시 전 정권에서 임명된 공공기관장들에게 사직을 강요한 혐의로 기소된 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이 1심 첫 공판에서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9부(김중남 부장판사)는 29일 백 전 장관과 조현옥 전 청와대 인사수석 비서관의 직권남용 혐의 사건 첫 공판기일을 진행했다.
백 전 장관과 조 전 비서관은 공모해 문재인 정부 출범 초기 당시 산자부 산하 공공기관장들에게 잔여 임기나 실적과 상관없이 사표를 제출하게 지시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날 공판은 증인인 정창길 전 한국중부발전 사장이 불출석하며 약 16분 만에 종료됐다.
검찰이 증인 신청한 정 전 사장은 소환장을 전달받지 못해 불출석했다.
검찰 측은 모두진술에서 "두 피고인은 공모해 정 전 사장에게 사표 제출을 종용하고 사표 제출 의무가 없는데도 사표를 제출하도록 의무 없는 일을 하게 했다"고 공소사실을 설명했다.
이에 백 전 장관과 조 전 수석은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 백 전 장관 측 변호인은 "공소 사실에서 저희(피고인들)의 역할이 무엇이었는지 특정이 잘 안 되고 있다. (또) 특정됐다 해도 부인하는 취지"라고 의견을 냈다. 조 전 비서관 측 변호인도 "피고인은 백 전 장관과 공모한 사실이 없고, 산자부 산하 공공기관 인사에 대해 지시한 적이 없다"고 혐의를 부인했다.
검찰 측은 변호인들에게 "두 피고인이 공모와 사표 제출 지시를 모두 부인하는 입장이라면 산자부 산하 공공기관장들의 사표 제출 사실 자체를 부인하는지, 산자부가 사표 제출을 요구했다는 사실을 부인하는 것인지 등을 명확히 해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나 백 전 장관 변호인 측은 "사표를 제출했는지 여부를 다투냐는 것은 형사소송법상 원칙에 어긋난다. (비유하자면) 교통사고가 났는데 저희랑 어떤 인과관계가 있는지 다퉈야지, 교통사고가 났는지를 다투냐는 것"라고 반박했다.
이에 재판부는 "공소사실에 보면 '백 전 장관이 (행정관에게) 정 전 사장의 사표 제출을 지시하였다'고 나온다. 지시받은 정책관이 만나서 사표를 요구했다는 사실 자체를 다투는 것"이라고 공판의 쟁점을 짚었다.
다음 공판은 내달 20일 열린다. 이날 정 전 사장을 포함한 2명의 증인신문이 진행될 예정이다.
manyzer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Copyright © 더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비즈토크<상>] 티웨이항공, 짙어지는 '기장 부당 정직' 의혹 왜 인정 안 할까
- [비즈토크<하>] '몇 주 받을까?' HD현대마린솔루션 '빈손 청약'도 우려
- '너를 꺾어야 내가 산다!'...손흥민 '북런던 더비' 16호골 정조준
- 김갑수, '눈물의 여왕'으로 완성한 '죽어야 사는 남자'[TF인터뷰]
- [인플루언서 프리즘] "밀덕 아닌데도 재밌네"…전쟁사 콘텐츠 인기
- 첫 영수회담 尹 '소통' 李 '협치'…정치적 노림수는
- 기안84 대상 한 번 더? '태계일주' 새 시즌을 향한 관심[TF초점]
- '극적 반전' 파기환송 노리는 조국…김기춘·김관진에 희망
- "尹 정부 기후정책, '방향 착오'…재생에너지는 선택 아닌 필수"
- [아하!] 근로자의 날에 공무원은 쉬지 않는다, 왜?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