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박항서 될까' 김상식 전 전북 감독, 베트남 대표팀 맡는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프로축구 K리그1 전북 현대를 이끌었던 김상식 감독이 박항서 전 감독의 뒤를 이어 베트남 대표팀 사령탑에 부임할 전망이다.
29일 축구계에 따르면 김상식 감독은 최근 베트남축구협회와 만나 대표팀 사령탑 계약을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베트남 축구는 박항서 전 감독이 2017년부터 대표팀 사령탑을 맡은 뒤 역데 경험해본 적이 없는 엄청난 성장을 이뤘다.
박항서 전 감독이 사령탑에서 물러난 뒤 베트남은 지난해 2월 필립 트루시에 전 일본대표팀 감독에게 지휘봉을 맡겼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9일 축구계에 따르면 김상식 감독은 최근 베트남축구협회와 만나 대표팀 사령탑 계약을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계약기간은 2년이고 세부 사항에 대해 조율하면 5월 초 공식 발표가 날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해 성적부진으로 K리그 전북 지휘봉을 내려놓은 뒤 잠시 휴식기를 가진 뒤 약 1년 만에 지도자로 복귀를 눈앞에 뒀다.
김상식 감독이 베트남 대표팀을 맡게 된 것은 역시 박항서 전 감독의 영향이 크다. 베트남 축구는 박항서 전 감독이 2017년부터 대표팀 사령탑을 맡은 뒤 역데 경험해본 적이 없는 엄청난 성장을 이뤘다. 박항서 감독은 동남아시아에서도 축구 변방이었던 베트남을 각종 국제대회에서 좋은 성적으로 이끌면서 ‘베트남 축구의 영웅’으로 추앙받았다.
박항서 전 감독이 사령탑에서 물러난 뒤 베트남은 지난해 2월 필립 트루시에 전 일본대표팀 감독에게 지휘봉을 맡겼다. 하지만 트루시에 감독이 팀을 맡은 뒤 베트남 축구는 거짓말처럼 박항서 전 감독 이전 시기로 돌아갔다. 최근 공식전 7연패 포함, 1승 9패 수렁에 빠졌다.
지난달 26일 신태용 감독이 이끄는 인도네시아와 2026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 2차 예선 F조 4차전에서 0-3으로 대패하자 베트남축구협회는 트루시에 전 감독의 경질을 결정했다.
베트남은 월드컵 2차 예선 F조에서 2위(승점 7) 인도네시아에 승점 4나 뒤진 3위(승점 3)로 내려앉은 상태다. 이대로라면 조 2위까지 가능한 월드컵 최종예선 진출이 물거품이 될 수밖에 없다. 결국 마지막 희망의 불씨를 되살리고 ‘제2의 박항서 기적’을 이루기 위해 김상식 감독을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김상식 감독은 15년 동안 전북에서만 선수, 코치, 감독을 지낸 ‘뼛속까지 전북맨’이다. 2021년에는 조제 모라이스 전 감독의 후임으로 전북 사령탑에 올랐다. 감독 데뷔 첫 해 K리그1 우승을 차지한데 이어 이듬해에는 대한축구협회 FA컵(현 코리아컵) 우승 트로피도 들었다. 하지만 2023시즌 개막 후 10경기에서 강등권인 10위(3승 1무 6패)까지 추락하자, 결국 지난해 5월 자진 사퇴했다.
이석무 (sports@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시총 50조 간다”…기아, 역대급 실적에 높아지는 눈높이
- “후지산 찍지 마” 비매너 관광객에 日 당국 ‘가림막 설치’
- ‘2000만원’ 까르띠에 귀걸이를 2만원에?…대박난 멕시코男
- “진짜 불 붙였어!” 기안84, 방송 중 흡연 논란…“90년대 콘셉트라”
- “생식기 절반 이상 손상“ 성학대 당한 강아지 근황
- "지금도 눈칫밥 먹는데"…노인 최저임금 차등 논란에 노인들 '눈물'
- "강남역 근처 텅 비었습니다"…여전한 상가 공실, 왜?
- "단돈 몇천원 이자도 못냈다"…벼랑 끝 몰린 서민들
- “현장 목소리 들어야” 황선홍까지 직격... 더 거세진 정몽규 사퇴론
- '눈물의 여왕' 이주빈 "명품 사비로 구매…불륜 설정 NO" [인터뷰]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