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거 진행중인 광주화정아이파크 지상부 존치 검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해체공정이 진행중인 광주 화정아이파크의 철거범위를 놓고 지상부 존치에 대한 입주예정자 찬반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화정아이파크 시공사인 HDC현대산업개발(현산) 관계자·입주 예정자 등 660여명이 참석한 설명회에서는 안전성이 확보될 경우에 한해 철거 범위 축소를 논의·결정하기로 했다.
설명회에 참석한 현산은 철거 범위를 축소할 경우 아파트 시설물 등을 특화하는 9가지의 방안을 입주예정자들에게 제시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광주)=서인주 기자] 해체공정이 진행중인 광주 화정아이파크의 철거범위를 놓고 지상부 존치에 대한 입주예정자 찬반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안정성 확보를 담보를 진행되는 찬반 결과에 따라 입주시기가 빨라질 수 있고 절감된 공사비는 특화설계 등 입주민 혜택으로 돌아갈 것으로 보인다.
29일 현대산업개발과 광주 화정아이파크 입주예정자협의회에 따르면 협의회는 전날 광주보건대학교에서 '입주지연 해소·주거안정 방안 등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했다.
철거 범위에 지상부 1∼3층이 포함되면서 공사 기간이 1년 가까이 늘어나자 입주 시기 지연 등을 우려한 협의회가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모인 것이다.
화정아이파크 시공사인 HDC현대산업개발(현산) 관계자·입주 예정자 등 660여명이 참석한 설명회에서는 안전성이 확보될 경우에 한해 철거 범위 축소를 논의·결정하기로 했다.
안전성 확보와 관계없이 지상부(1∼3층)·지하주차장 모두 철거해야 한다는 일부 예정자의 의견이 나오기도 했다. 설명회 이후 찬반투표로 방향성을 결정하자는 데에는 동의했다.
설명회에 참석한 현산은 철거 범위를 축소할 경우 아파트 시설물 등을 특화하는 9가지의 방안을 입주예정자들에게 제시했다.
개방성 향상을 위해 여러 개의 유리로 나눠진 거실 창호를 하나의 유리창으로 변경하고, 상업시설에 들어설 경관조명·각 동 출입구의 기둥(필로티)·주방 시설·가구 등을 고급 자재로 바꾸는 것이 골자다.
화정아이파크 주상복합아파트 신축 공사 현장에서는 2022년 1월 11일 201동 39층 바닥 면부터 23층 천장까지 내외부 구조물 일부가 붕괴해 건설노동자 6명이 숨지고 1명이 다쳤다.
사고 수습을 위해 8개 동 전면 철거를 밝힌 현산은 기존 입장과는 다르게 일부 층을 철거 범위에서 제외해 입주예정자들의 뭇매를 맞았고, 철거 범위를 모든 지상부로 조정했다.
이승엽 입주예정자협의회 대표는 "조만간 존치 여부에 대해 입주민의 의견을 묻는 찬반 투표를 진행하겠다"며 "이 투표에서 찬성 의견이 많이 나오고, 안전하다는 진단 결과가 나오면 현산과 협의해 상가부를 존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sij@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BTS가 사이비종교와 연관?…소속사 측 "도 넘은 조직적 음해 법적대응"
- "진짜 붙였어" 기안84 흡연 방송사고…표현의 자유?
- [영상] "버리지 마세요" 필사적으로 주인車 쫓아간 강아지 결국…
- ‘테스형’ 나훈아, 마지막 투어 시작…“이제 마이크 놓는다”
- 신발 벗고 나란히 앞좌석에 발 걸친 영화관 빌런들에 누리꾼 ‘부글부글’
- “민희진 배임? 카톡이 전부면…하이브 망했다” 판사출신 변호사 관전평
- 12.5억 아파트가 7억으로 뚝…광규형네 그동네 또 왜이래? [부동산360]
- 1900만원짜리를 단돈 2만원에?…‘카르티에 귀걸이’ 득템한 男, 무슨 일이?
- "쎄쎄" 한국 조롱 日아이돌…한국서 모델로 기용, 논란 확산
- '무도' 출연 유명 가수, 사기 논란…결혼 발표했는데 성희롱 논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