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후초대석] 60살 맞은 산재보험…근로복지공단 이사장 "현재에 맞게 개선 추진"

윤진섭 기자 2024. 4. 25. 18:34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경제현장 오늘 '오후초대석' - 박종길 근로복지공단 이사장 

우리나라 최초의 사회보험이 뭔지 아십니까? 바로 산재보험입니다. 근로자가 업무와 관련해서 다치거나 아플 때 그 재해를 보상하는 제도인데요. 산재보험이 올해 60살을 맞이했습니다. 근로복지공단에서는 산재보험 현대화를 추진한다고 하는데요. 그 세부 내용, 무엇인지 들어보겠습니다. 박종길 근로복지공단 이사장 모셨습니다. 

Q. 근로복지공단 소개를 좀 부탁드립니다. 

Q. 오늘(25일) 중요한 이슈가 나왔습니다. 근로복지공단이 삼성화재해상보험을 상대로 구상금 청구 소송을 제기했는데, 이번에 대법원 판결이 나왔죠. 일단 쟁점이 무엇이었습니까? 

Q. 본격적으로 공단에서 수행하고 있는 업무 중 가장 중요한 업무인 산재보험에 대해 좀 이야기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산재보험 60주년이라고 하는데 산재보험에 가입하면 구체적으로 어떤 혜택이 있나요? 

Q. 혜택이 많다 보니 근로자 및 사업주의 관심이 많을 것 같습니다. 특히 작년 국정감사에서는 제도 운영상 여러 가지 논란이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논란의 배경과 어떤 논란이 있었습니까? 

Q. 향후 산재보험제도 운영개선 방향은 무엇입니까? 

Q. 이사장님이 취임하신 후 근로복지공단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새로운 비전도 만드셨다는데 어떤 내용인가요? 

Q. 중소기업 퇴직연금기금제도도 운영하신다고 하셨는데 공단에서 퇴직연금도 운영하는 건가요?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당신의 제보가 뉴스로 만들어집니다.SBS Biz는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홈페이지 = https://url.kr/9pghjn

짧고 유익한 Biz 숏폼 바로가기

SBS Biz에 제보하기

저작권자 SBS미디어넷 & SBS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SBS Bi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