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쇼 연습하던 헬기끼리 '쾅'‥잇따른 군용기 사고 왜?

윤성철 2024. 4. 24. 20:34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데스크]

◀ 앵커 ▶

말레이시아에서 군용 헬기 두 대가 공중에서 충돌하면서 탑승자 10명 전원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해군 창설 90년을 기념하는 공중 비행 쇼를 연습하는 과정에서 참사가 발생했는데요.

최근 각종 기념식이나 에어쇼에 동원된 군용기들의 사고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윤성철 기자가 전하겠습니다.

◀ 리포트 ▶

말레이시아 북부 페라주의 해군기지에서 헬기 7대가 동시에 날아오릅니다.

잠시 뒤 한 헬기가 다른 헬기로 점점 다가가더니 꼬리 회전날개를 들이받고 맙니다.

균형을 잃고 공중서 빙글빙글 돌던 두 헬기는 땅으로 곤두박질치며 추락합니다.

지상에서 이 모습을 지켜보던 한 남성은 헬기가 자신 쪽으로 날아오자 혼비백산합니다.

이 사고로 헬기 두 대 탑승자 10명 전원이 그 자리에서 숨졌습니다.

해군 창설 90주년 기념식을 위해 공중분열식을 연습하던 중 벌어진 참사입니다.

[모하메드 칼레드 노르딘/말레이시아 국방부 장관] "말레이시아 해군 헬기 2대가 해군 창설 90주년 기념식 리허설 도중 추락한 데 대해 국방부를 대표해 깊은 애도를 전합니다."

말레이시아 국왕은 영웅들을 잃었다며 애도를 나타내고, 즉각적인 사고 조사를 지시했습니다.

전투가 아닌 쇼를 위해 동원된 군 항공기의 사고 사례는 이 뿐만이 아닙니다.

지난해 이탈리아에서는 에어쇼 훈련에 나선 전투기가 민가를 덮친 뒤 폭발했습니다.

조종사는 사고 직전 긴급 탈출에 성공했지만, 5살 소녀가 숨지고 일가족이 크게 다쳤습니다.

2022년 미국 댈러스에서는 2차 대전 군용기들이 에어쇼 도중 충돌해 6명 숨지기도 했습니다.

전문가들은 관람객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기 위한 무리한 공중기동을 사고 원인으로 꼽습니다.

또 평소 정비가 불량한 잉여 항공기를 무리하게 쇼에 동원하는 관행도 문제라고 지적합니다.

MBC뉴스 윤성철입니다.

영상편집: 박천규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영상편집: 박천규

윤성철 기자(ysc@mbc.co.kr)

기사 원문 - https://imnews.imbc.com/replay/2024/nwdesk/article/6592353_36515.html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