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 무인함정 사업 박차… HD현대重·한화오션 잇달아 수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해군이 무인함정 사업을 시작하면서 HD현대중공업과 한화오션이 해군의 해양 유무인 복합전투체계 구축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해군은 미래 전장에 대비하기 위해 인공지능(AI), 초연결 기반으로 유무인 전력을 통합 운용하는 '네이비 씨 고스트(Navy Sea Ghost)' 전투체계를 계획하고 있다.
한화오션은 지난 2022년부터 전투용 무인 잠수정 개념설계, 무인 잠수정용 에너지원 시스템 및 초대형급 무인 잠수정 체계기술 검증 시작품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해군이 무인함정 사업을 시작하면서 HD현대중공업과 한화오션이 해군의 해양 유무인 복합전투체계 구축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해군은 미래 전장에 대비하기 위해 인공지능(AI), 초연결 기반으로 유무인 전력을 통합 운용하는 ‘네이비 씨 고스트(Navy Sea Ghost)’ 전투체계를 계획하고 있다.
HD현대중공업은 최근 해군이 발주한 ‘함탑재 무인수상정(USV) 개념설계 사업’을 수주했다고 22일 밝혔다. 한화오션도 ‘정찰용 무인 잠수정 및 기뢰전 무인 수상정 개념설계 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함탑재 USV는 우리 해군이 운용하는 해상 함정의 핵심 전력인 호위함, 구축함 등에 탑재해 운용할 예정이다. 해군의 무인함정 사업 청사진의 핵심으로 꼽힌다.
HD현대중공업은 지난 12일(현지 시각) 미국 방산 AI 기업 팔란티어와 MOU(업무협약)를 맺고 2026년까지 글로벌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USV를 개발하기로 했다.
HD현대중공업은 무인항공기(UAV). 무인수상정(USV), 무인잠수정(UUV) 등을 활용해 해상, 수중, 공중에서 무인 정찰 임무 등을 수행할 수 있는 무인전력지휘 통제함 연구개발을 진행했다. 2022년 5월 시작해 같은 해 12월 완료했다.
한화오션은 올해 대형 무인 수상정 형상설계를 시작했다. 한화오션은 지난 2022년부터 전투용 무인 잠수정 개념설계, 무인 잠수정용 에너지원 시스템 및 초대형급 무인 잠수정 체계기술 검증 시작품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한화오션은 이번에 개념설계에 들어가는 정찰용 무인 잠수정이 향후 해군의 주요 전력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한다. 전력화가 이뤄지면 함께 기동하는 모함의 해상 정찰 업무 영역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기뢰전 무인 수상정은 다양한 목적을 수행하게 된다. 평상시에는 정보 수집과 분석 업무를 수행하지만, 전시(戰時)에는 기뢰 탐색·해체 임무를 수행해 안전한 출입 항로를 확보한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배터리 열폭주 막을 열쇠, 부부 교수 손에 달렸다
- 中 5세대 스텔스 전투기 공개… 韓 ‘보라매’와 맞붙는다
- “교류 원한다면 수영복 준비”… 미국서 열풍인 사우나 네트워킹
- 우리은행, ‘외부인 허위 서류 제출’로 25억원 규모 금융사고… 올해만 네 번째
- [증시한담] 증권가가 전하는 후일담... “백종원 대표, 그래도 다르긴 합디다”
- ‘혁신 속 혁신’의 저주?… 中 폴더블폰 철수설 나오는 이유는
- [주간코인시황] 美 가상자산 패권 선점… 이더리움 기대되는 이유
- [당신의 생각은] 교통혼잡 1위 롯데월드타워 가는 길 ‘10차로→8차로’ 축소 논란
- 중국이 가져온 1.935㎏ 토양 샘플, 달의 비밀을 밝히다
- “GTX 못지 않은 효과”… 철도개통 수혜보는 구리·남양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