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싼 신차 대신 `가심비` 중고차로 눈 돌린 소비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제성과 함께 심리적 만족감도 충족시키는 이른바 '가심비' 중고차가 신차 구매의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다.
엔카닷컴은 22일 고환율·고물가·고금리 '3고(高)' 시대에 접어들면서 합리적인 소비를 중시하는 소비자에게 가격과 상품성, 하차감까지 모두 충족시킬 수 있는 중고차 모델들이 주목받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최근 높아진 신차 가격 대비 비교적 합리적인 가격으로 우수한 조건을 갖춘 차를 거래할 수 있어 중고차 구매를 고려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는 설명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기기간 없이 HEV 구매 가능
경제성과 함께 심리적 만족감도 충족시키는 이른바 '가심비' 중고차가 신차 구매의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다.
엔카닷컴은 22일 고환율·고물가·고금리 '3고(高)' 시대에 접어들면서 합리적인 소비를 중시하는 소비자에게 가격과 상품성, 하차감까지 모두 충족시킬 수 있는 중고차 모델들이 주목받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최근 높아진 신차 가격 대비 비교적 합리적인 가격으로 우수한 조건을 갖춘 차를 거래할 수 있어 중고차 구매를 고려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는 설명이다.
해당 매물이 집중돼 있는 3000만원 이상 5000만원 미만의 차량도 늘어났다. 엔카닷컴 거래 빅데이터 분석 결과 2020년 대비 2023년 3000만원이상 4000만원 미만 국산 중고차 등록대수는 50.72%, 4000만원 이상 5000만원 미만은 115.77% 증가했다. 반면 2000만원 미만 중고차 등록대수는 28.98% 감소했다.
고객 수요가 높은 모델로는 출시된 지 3년 이하 국산 프리미엄 세단이 있다.
엔카닷컴은 그 중에서도 기아 K8, K9과 제네시스 G70, G80를 중고차 시장 대표 가심비 세단 모델로 꼽았다. 인기 옵션을 포함한 신차가와 중고차를 비교해보면 많게는 2000만원 이상 낮은 가격으로 구매 가능하기 때문이다. 또 신차 판매 시 제공된 무상보증 기한이 남아 있는 경우가 많아 중고차 구매 시점 기준으로 1~2년간 이용 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먼저 풀옵션에 가까운 2021년식 K8 3.5 가솔린 2WD 시그니처는 3000만원 중반대의 가격으로 거래되고 있다.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이나 디자인 패키지 등을 포함한 풀옵션급 매물은 신차 가격 보다 1200만~1300만원 가량 낮다.
이 외에도 최근 수요 증가로 인해 신차 출고 대기 기간이 길어진 하이브리드(HEV) 모델에 대한 관심도 높다. 현대차 아반떼 하이브리드(CN7)를 비롯해 현대차 그랜저 하이브리드(GN7), 기아 더 뉴 쏘렌토 4세대, 기아 더 뉴 카니발 4세대 등 현재 판매되고 있는 최신 모델을 상대적으로 합리적인 가격에 대기기간 없이 구매할 수 있다.
엔카닷컴 관계자는 "중고차 구매 시 합리적인 소비를 지향하면서도 상품성과 차량 이미지를 모두 고려하는 소비자가 증가하는 추세"라며 "최근 경기 불황 속 원하는 중고차 조건을 꼼꼼히 체크해 개인의 기준에 부합하는 중고차를 탐색해 보는 것도 현명한 소비일 수 있다"고 말했다.
임주희기자 ju2@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90대가 몰던 차량 순식간에 돌진…판교서 1명 심정지
- `이별통보 여친` 모친 앞에서 흉기 살해한 26세 김레아…머그샷 첫 공개
- "그 성형외과의사는 `똥손`"…법원 "모욕죄 해당"
- "남자 파마·커트비 80만원 냈다"…일본인 관광객 바가지 논란
- 9살 친딸 보는데 성관계한 친모, 일부 무죄 판결 받은 이유
- 이재명 `사법리스크` 현실화에 바빠진 비명계… 12월 1일 김부겸 초청 특강
- 유상임 장관 "장관직 걸고 건강한 기술사업화 생태계 만들 것"… "트럼프 2기와 빨리 만나야"
- 20대 5명 중 2명 "비혼출산 가능"… 결혼·출산관 바뀌는 청년
- 내년 `APEC CEO 서밋 의장` 최태원 "에너지 사업서 미래 해결 지식 얻어"
- 대출금리 언제내리나… 연말 대출옥죄기 가속폐달 밟는 금융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