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위한 차량 개발"…BMW '청라 R&D센터' 개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BMW그룹코리아(BMW)가 인천 청라국제도시에 'BMW그룹 R&D센터 코리아(BMW R&D센터)'를 새롭게 건립해 개관했다.
이는 기존 R&D센터를 확장 이전한 것으로, BMW는 이곳에서 연구개발을 통해 한국 시장에 최적화된 차량을 선보일 계획이다.
22일 BMW에 따르면 R&D센터는 2019년 한국을 방문한 BMW 그룹 본사 주요 임원들이 소개한 '한국 R&D 센터 확장 계획'에 따라 건립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안경무 기자 = BMW그룹코리아(BMW)가 인천 청라국제도시에 'BMW그룹 R&D센터 코리아(BMW R&D센터)'를 새롭게 건립해 개관했다.
이는 기존 R&D센터를 확장 이전한 것으로, BMW는 이곳에서 연구개발을 통해 한국 시장에 최적화된 차량을 선보일 계획이다.
22일 BMW에 따르면 R&D센터는 2019년 한국을 방문한 BMW 그룹 본사 주요 임원들이 소개한 '한국 R&D 센터 확장 계획'에 따라 건립됐다.
BMW는 지난 2021년 12월 인천시 및 인천경제자유구역청(IFEZ)과 새로운 BMW R&D 센터 건립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고, 지난해 4월 인천광역시 청라 IHP(Incheon Hi-Tech Park) 도시첨단산업단지에서 착공한 후 약 11개월 만인 2024년 3월 완공했다.
"제품 개발부터 인증까지 한 번에"
R&D 센터엔 총 50여명의 인력이 상주하며 국내에 수입되는 차량 인증, 제품 개발 업무를 지원한다. 동시에 국내 기업, 연구시설 및 대학들과 협력해 내비게이션, 음성인식, UI 프로토타입 등을 함께 개발한다.
BMW는 R&D 센터를 통해 '한국에 최적화된 차량'을 선보일 방침이다. 업계는 한국이 글로벌 주력 시장인만큼, BMW가 공을 들이고 있다고 본다.
요헨 골러 BMW 부회장은 "한국은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큰 BMW 시장"이라며 "동시에 최첨단의 핵심에 있는 한국은 새로운 기술을 시험하기 적합한 곳"이라고 말했다.
R&D 센터는 우선 국내 시장 출시 전 국내 법에 충족하는 차량을 선보이기 위한 다양한 테스트를 수행한다. 향후 3-4년 내에 해당 시설에서 자체적으로 인증 테스트를 진행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제품 개발도 적극 나선다. 국내 소비자의 요구 사항과 시장 이해도를 높이는 연구 활동을 이어가고, 동시에 독일 본사의 설계 및 엔지니어링 부서와 협력해 내비게이션, 언어, 음성 인식, UI, 연결성, 충전, 운전자 지원 시스템을 제공한다.
BMW R&D센터에는 신차나 신기술에 대한 아이디어 구상, 경험 가능한 혁신, 한국 내 파트너와의 협력의 역할 등을 하는 ‘BMW 테크놀로지 오피스’도 들어선다. 이 조직은 시제품을 구상하거나 신기술을 BMW 방식으로 경험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한국과 '협력'하는 BMW…'스타트업 개러지' 운영
BMW그룹은 자동차 분야의 기술을 발전시키거나 판로를 만들고 싶은 테크 관련 스타트업을 BMW 스타트업 개러지를 통해 지원한다. BMW는 독일, 미국, 중국, 이스라엘, 일본, 한국 등 전 세계 6개국에서 스타트업 개러지를 운영한다.
BMW그룹은 한국 내 투자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지난해 BMW그룹의 한국 협력업체 부품 구매액은 6조5350억원을 기록했다. 2010년부터 지난해까지의 부품 구매 누적액은 30조7800억원에 달한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회사 관계자는 "앞으로도 국내 기업과 꾸준한 기술 제휴를 통해 한국 기업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가교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akm@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사진 찍으려고 줄섰다"…송혜교 닮은 꼴 中 여성 조종사 미모 보니
- "공개연애만 5번" 이동건, '의자왕'이라 불리는 이유
- 김정민, 月보험료 600만원 "보험 30개 가입"
- 가격 1000원 올린 후…손님이 남긴 휴지에 적힌 글
- 대부업자와 사채업자는 뭐가 다른가요[금알못]
- 이효리, 스타킹만 신고 과감한 팬츠리스 룩
- 민경훈♥신기은 PD, 결혼식 현장 공개…'아는 형님' 단체 축가
- 송승헌, 신사역 스타벅스 건물주에 이어…최소 678억 시세차익
- '박연수와 양육비 갈등' 송종국, 캐나다 이민? "영주권 나왔다"
- '사혼' 박영규, 54세 나이차 딸 최초 공개…"난 행운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