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달청, 공공유류구매제도 운영 관리감독 강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조달청(청장 임기근)이 공공유류구매제도 운영 전반에 대한 관리 감독을 강화한다.
공공유류구매제도는 공공부문 차량용 휘발유, 경유 등의 통합구매를 통한 예산 절감을 위해 지난 2012년 도입된 제도로, 현재 5661개 공공기관은 1700여개사 협약주유소에서 전용카드를 이용해 유류를 구매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 이권형기자] 조달청(청장 임기근)이 공공유류구매제도 운영 전반에 대한 관리 감독을 강화한다.
공공유류구매제도는 공공부문 차량용 휘발유, 경유 등의 통합구매를 통한 예산 절감을 위해 지난 2012년 도입된 제도로, 현재 5661개 공공기관은 1700여개사 협약주유소에서 전용카드를 이용해 유류를 구매하고 있다.
이번 관리 감독은 지난해 일부 수요기관에서 세차비 등 부대비용을 유류비에 포함해 결제하거나 일부 협약주유소가 협약과 달리 고가 판매 등의 행위가 적발돼 이를 적극적으로 개선하고 부정행위를 선제적으로 차단키 위해 진행한다.
우선, 공공기관 유류구매 관련 지침을 개정해 부정행위를 차단키로 했다.
유류 구매시 부정사용 결제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기재부, 교육부 예산집행지침을 개정해 ’유류 구입비 이외 세차비나 소모성 물품 구입비 등으로 사용할 수 없게 명시했으며 행안부 지침도 이번달 중 개정할 예정이다.
공공기관에 대한 유류구매 관련 자체점검도 강화한다.
공공기관별 카드 관리자가 SNS, 카카오발송 등을 통하여 기관별 공공유류 구매내역을 확인할 수 있도록 했으며, 자체감사시 카드 이용 실적 및 부당사용 여부를 중점점검토록 요청한 상태다.
마지막으로 계약상대자의 건전한 계약관리를 유도키로 했다.
현 계약자(S-OIL)에게 협약주유소에 대한 이용교육, 자체점검 등 사전관리를 강화토록 하는 한편, 공공유류를 대량 판매하는 협약주유소를 선정, 분기별로 조달청과 합동점검을 통해 고가판매 행위를 점검한다.
이와 함께 공공유류 구매제도에 대한 홍보, 우수 이용기관의 포상 등을 통해 공공기관의 공공유류 이용 분위기를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최근 3년간 연평균 구매액은 1,771억원으로, 유류구매카드 사용을 통해 매년 약 72억원을 절감(2.88% 할인 및 1.1%의 포인트 적립)한 것으로 나타났다.
임기근 조달청장은 “공공기관과 계약자의 공동노력을 통해 공공유류 고가 판매, 부정사용 등의 문제가 해소되길 기대한다”며 “운영현황을 지속 점검해 공공조달시장에 반칙이 발붙일 수 없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kwonhl@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월 84만원 ‘개치원’서 실명한 강아지…업체는 “방심했다”
- 배우 전혜진 "얼굴이 콘크리트 바닥에"…피·진물 범벅 충격 사고
- “송하윤 학폭 논란, 아직 안 끝났다”…피해男이 밝힌 ‘학폭 폭로’ 결정적 이유?
- 돌싱男이 뽑은 ‘경계대상’ 1순위 “허영심 있는 여자”…그럼 돌싱女는?
- "둘이 잔 거 아니야?"…직원 거짓 소문 낸 카페 점장
- '불륜 의혹' 강경준, 결국 법정 다툼…서울가정법원서 다룬다
- “일본 또 이러고 있네”…日기상청 지진 안내 지도에 ‘독도는 일본땅’
- 박나래, 선명한 복근…팜유즈 보디프로필 공개
- [영상] “이중주차한 車 안움직여”…홧김에 유리창에 커피 뿌린 남성
- '박지윤과 이혼' 최동석 "미용실 옆자리 女손님한테 말 걸어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