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U+-퀄컴, 오픈랜 핵심기술 '기지국 지능형 컨트롤러' 검증 성공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LG유플러스가 퀄컴 테크놀로지와 함께 오픈랜(O-RAN, 개방형 무선접속망) 핵심 기술인 '기지국 지능형 컨트롤러(RIC)' 소프트웨어 플랫폼 실증에 성공했다고 22일 밝혔다.
LG유플러스는 전통적인 무선접속망에서 장비 공급사 도움을 받아야 했던 기지국 성능 개선 작업을 통신사가 RIC를 활용해 직접 수행할 수 있다는 것도 확인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지국 SW 시장에 국내 중소 업체 먹거리 창출 전망"
[서울=뉴시스]윤정민 기자 = LG유플러스가 퀄컴 테크놀로지와 함께 오픈랜(O-RAN, 개방형 무선접속망) 핵심 기술인 '기지국 지능형 컨트롤러(RIC)' 소프트웨어 플랫폼 실증에 성공했다고 22일 밝혔다.
전통적인 무선접속망은 단일 통신장비 벤더사가 공급한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장비 세트로 구성된다. 차세대 기술로 각광받는 오픈랜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분리해 서로 다른 장비제조사가 공급한 표준 장비를 조합할 수 있다.
RIC는 오픈랜 핵심 기술이다. 미래 네트워크에서 대규모 트래픽 관리와 네트워크 슬라이싱 등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필수 요소로 주목받고 있다. 통신사가 RIC를 운용하면 목적에 따라 스마트폰처럼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해 인공지능(AI)·머신러닝 등 필요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고 네트워크 수익화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LG유플러스에 따르면 이 회사는 지난해부터 퀄컴 엣지와이즈 RIC 솔루션 성능과 안정성을 LG유플러스 마곡사옥과 퀄컴 랩에서 공동으로 검증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이 솔루션에 대해 "AI를 활용해 실시간으로 발생되는 트래픽 상황을 감지하고 이에 최적화된 파라미터를 자동 산출해 운영자의 추가 개입 없이도 최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게 한다"고 설명했다.
LG유플러스는 전통적인 무선접속망에서 장비 공급사 도움을 받아야 했던 기지국 성능 개선 작업을 통신사가 RIC를 활용해 직접 수행할 수 있다는 것도 확인했다. 이러한 검증 과정으로 오픈랜 보급 이전에도 RIC 소프트웨어 플랫폼의 차별화된 가용성을 확인했다.
LG유플러스는 이번 검증을 통해 글로벌 장비제조사들이 과점하고 있는 기지국 소프트웨어 시장에 국내 중소 소프트웨어 공급사들의 미래 먹거리를 창출하는 기반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전했다.
임준우 퀄컴 CDMA테크날러지 코리아 사업개발총괄 부사장은 "퀄컴은 이동통신 사업자들의 망 구축 효율화와 첨단화에 깊은 관심이 있으며 퀄컴의 엣지와이즈 솔루션은 제조업체와 상관없이 다양한 종류의 기지국들을 활용한 하이브리드 RAN 네트워크 구축을 가능하게 한다"며 "이번 LG유플러스와의 협업은 지능형 네트워크 생태계 구축을 위한 기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상헌 LG유플러스 네트워크선행개발담당은 "개방형 기지국의 구축과 운영을 위한 핵심 기술 요소인 퀄컴의 기지국 지능형 컨트롤러 소프트웨어 플랫폼 기술을 확인할 수 있게 돼 뜻깊다"며 "향후 국내에 새로운 기지국 소프트웨어 생태계를 구축하고, 차별적인 고객가치를 제공하는 이정표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alpaca@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효리, 스타킹만 신고 과감한 팬츠리스 룩
- 박수홍 아내 김다예 "제왕절개 출산 후 고열로 응급실行"
- "성매매 중독 남편, 불륜 들키자 칼부림 협박…생활비도 끊어"
- "옥경이 치매 멈춰"…태진아, 5년 간병 끝 희소식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김정민 "月 보험료만 600만원…형편 빠듯"
- 19년 만에 링 오른 타이슨, 31세 연하 복서에게 판정패
- 흉기 찔려 숨진 채 발견된 40대 주부…잔혹한 범인 정체는
- 홍진호, 기흉수술 후 아빠 됐다…"콩콩이도 잘 나와"
- 곽튜브, 이나은 논란 마음고생 심했나 "핼쑥해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