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초 안에 자외선 노출량 체크…"선크림 이만큼 바르세요"

남미래 기자 2024. 4. 22. 07: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올해 여름 상당한 폭염이 예상된다.

자외선을 막으려면 선크림 같은 차단제가 필수다.

그렇다면 피부에 노출된 자외선 양을 측정해 선크림의 적정량을 알려준다면 어떨까.

이는 3초 안에 피부의 자외선 노출량을 측정해 사용자에게 선크림 적정량을 알려준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타트UP스토리]정용교 모션뱅크 대표

[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정용교 모션뱅크 대표/사진=남미래 기자

올해 여름 상당한 폭염이 예상된다. 지난 3월 지구 표면온도는 역대 최고기록을 경신했고 유럽, 동남아 지역에선 이상고온 현상이 이어진다. 폭염에 노출됐을 때 주의해야 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자외선이다. 자외선은 피부를 태우기도 하지만 피부암, 백내장 등 여러 질병을 유발하고 노화도 촉진한다.

자외선을 막으려면 선크림 같은 차단제가 필수다. 전문가들은 선크림을 적게 바르면 효과가 없고 정량을 발라야 한다고 조언한다. 하지만 일반인이 정량을 가늠하긴 어렵다. 그렇다면 피부에 노출된 자외선 양을 측정해 선크림의 적정량을 알려준다면 어떨까. 그 해결책을 2013년 설립된 모션뱅크가 찾았다. 모션뱅크는 '스마트 자외선 차단량 측정' 기술을 개발, 지난해 글로벌 뷰티기업 로레알이 개최한 오픈이노베이션(개방형 혁신) 프로그램의 우승팀으로 선정됐다.
반도체·LCD 검사장비 부품사에서 뷰티기기 제조사로 변신
모션뱅크 개요/그래픽=조수아
모션뱅크는 반도체와 LCD(액정표시장치) 검사장비에 들어가는 모터드라이버, 컨트롤러 등의 부품을 납품하는 제조업으로 시작했다. 주로 삼성계열사의 1차 벤더사에 관련부품을 납품했다. 그러나 반도체산업은 호황과 불황을 주기적으로 반복하는 사이클산업인 탓에 불황기엔 어김없이 경영난을 겪었다. 모션뱅크는 돌파구를 뷰티업계에서 찾았다.

아모레퍼시픽과 함께 맞춤형 스킨케어 뷰티기기 '포뮬라리티 토너 패드 메이커'와 '코스메칩'을 개발, 각각 2021년, 2023년 세계 최대 IT(정보기술)·가전전시회 CES에 출품해 'CES 혁신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거뒀다.

'포뮬라리티 토너 패드 메이커'는 그날그날 피부고민에 따라 효능앰플로 즉석에서 토너를 제조하고 이를 화장솜에 흡수시켜 제공하는 기기다. 코스메칩은 효능성분이 들어있는 액티브칩을 꽂아 맞춤형 스킨케어 화장품을 만들 수 있는 기기다.

정용교 대표(사진)는 "반도체, LCD 대형 검사장비에 들어가던 모터드라이버, 컨트롤러 등을 소형화해 개인 맞춤형 뷰티기기로 응용개발했다"며 "자외선 살균 콤팩트, 전기자극 시술 등 미용·의료기기 관련 특허는 4건을 보유했고 3건은 출원 중"이라고 말했다.
홈뷰티기 전문 OEM·ODM 업체 성장 목표
정용교 모션뱅크 대표/사진=남미래 기자
K뷰티의 글로벌 인기 덕에 한국 화장품기업들의 해외진출이 많아져 지난해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업계에선 이같은 붐을 이을 다음 주자로 홈뷰티기기를 꼽는다. 코로나19를 기점으로 피부과가 아닌 집에서 피부를 관리하는 것에 익숙해졌고 집에서 피부과와 유사한 수준의 맞춤형 관리를 받으려는 수요가 커졌기 때문이다.

정 대표는 "소비자들은 개인의 성향, 피부타입에 맞은 뷰티솔루션을 요구한다"며 "개인화한 뷰티기기를 통해 장소와 시간, 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받고 피부관리를 받고 싶어 하는 수요가 늘어나는 추세"라고 말했다.

모션뱅크는 로레알의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에 선보인 기술도 초개인화 피부관리 솔루션이다. 이는 3초 안에 피부의 자외선 노출량을 측정해 사용자에게 선크림 적정량을 알려준다. 휴대용으로 작게 만들어 야외활동을 하는 중간중간에 피부상태를 측정하고 적정량의 선크림을 바르도록 도와준다. 로레알 측은 "모션뱅크 기술은 과학적 근거를 기반으로 선크림의 올바른 사용습관을 안내해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평가했다.

모션뱅크는 홈뷰티기 전문 OEM(주문자부착생산)·ODM(주문자개발생산)업체로 성장하는 것이 목표다. 정 대표는 "뷰티업계 트렌드는 다른 업계보다 더 빨리 바뀐다"며 "글로벌 뷰티 1위 기업 로레알그룹과 협업해 전세계인이 쓸 수 있는 홈뷰티기기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남미래 기자 future@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