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카카오와…디지털 도입으로 활기찾은 부산 장림골목시장[전국시장자랑]

김영환 2024. 4. 21. 06: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부산시 사하구 한 골목에 위치한 장림골목시장은 1960년대부터 청과물과 생선을 팔던 좌판이 모여 형성된 시장으로 현재도 청과물 판매가 위주여서 중장년층 이용이 많았다.

김득만 부산 장림골목시장 상인회장 "작년 첫걸음기반조성 사업에 이어 올해 문화관광형시장 사업에 도전했는데 8회에 걸쳐 진행한 장림골목 大 바겐세일 행사 기간 동안 매출 약 1억원을 기록할 수 있었다"라며"명란톳밥 밀키트를 비롯해 시장 내 상품 온라인 판매에 좀 더 힘쓸 예정"이라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데일리 김영환 기자] 부산시 사하구 한 골목에 위치한 장림골목시장은 1960년대부터 청과물과 생선을 팔던 좌판이 모여 형성된 시장으로 현재도 청과물 판매가 위주여서 중장년층 이용이 많았다. 코로나19로 활력을 잃어가던 시장을 살리기 위해 도입한 디지털화 전략이 주효했다.

(사진=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2023년 문화관광형시장 사업에 발 벗고 나서면서 장림골목시장은 ‘장림골목 大 바겐세일’ 등 모객에 나섰다. 이 과정에서 바겐 세일 할인율 우수 점포 30군데를 선정해 네이버 플레이스와 카카오 채널 운영을 지원 받아 고객 방문 기회를 늘렸다.

또 상품 포장 개선 ‘리미티드’ 사업과 리미티드 제품 온라인 판매 경로를 지원하는 ‘판로지원유통’ 사업도 실시했다. 키오스크와 스마트스토어를 이용한 배달 상품 판매도 실시하며 상인들 스스로 디지털 도입의 중요성을 느끼도록 했다.

나아가 온라인 판매 및 배달, 네이버 플레이스를 통한 신규 고객 방문 유치, 카카오톡 채널을 통한 재구매 확산에 큰 성과를 거둔 우수 점포를 소개하는 소식지를 만들어 배포해 자발적인 참여를 독려했다.

평균 연령이 높은 상인들을 대상으로 디지털화를 추진하는 것은 꽤 큰 도전이었으나 점차 시장이 활기를 띠고 매출이 오르는 걸 실감하면서 상인들은 더욱 협조했다.

(사진=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특히 장림에 소재한 명란 전문생산업체 ㈜덕화푸드와 협업 아이디어가 현실화되면서 시너지가 높아졌다. 청년협동조합은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버무려 특화 상품인 명란톳밥 밀키트를 만들어냈다. 간장 베이스 ‘단짠단짠 명란톳밥’과 고추장 베이스 ‘매콤 명란톳밥’ 두 가지 맛으로 개발됐으며 온라인 쇼핑몰, 전화주문 판매 등 다양한 판로로 유통되고 있다.

지난 2023년에는 문화관광형시장 사업에 발 벗고 나서면서 ‘장림골목 大 바겐세일’ 등도 진행했다. 시장 개설 이래 최초 할인 행사로 관광객 및 외부 고객의 관심을 이끄는 데 성공했고 장림골목시장 브랜드로도 떠올랐다.

‘장림골목 大 바겐세일’은 지난 10월 11일 오픈 후 12월 1일까지 총 8회 진행됐으며 시장상품권을 배포하고 3만 원 이상 구매 고객에게 기념품을 증정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통해 기획 의도대로 시장 전체에 활력을 불어넣는 데 성공했다.

김득만 부산 장림골목시장 상인회장 “작년 첫걸음기반조성 사업에 이어 올해 문화관광형시장 사업에 도전했는데 8회에 걸쳐 진행한 장림골목 大 바겐세일 행사 기간 동안 매출 약 1억원을 기록할 수 있었다”라며“명란톳밥 밀키트를 비롯해 시장 내 상품 온라인 판매에 좀 더 힘쓸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영환 (kyh1030@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