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일에도 발라먹어?” 살 뺀다며 요즘 난리…막 먹다간 큰일난다

2024. 4. 20. 16:5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반적으론 낯선 조합이다.

하지만 최근 젊은 층을 중심으로 땅콩버터가 다이어트 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땅콩버터는 정말 다이어트 효능이 있을까? 결론적으론, 도움이 된다는 게 의학계의 설명이다.

그 중 하나가 땅콩버터 다이어트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가수 태연이 사과에 땅콩버터를 발라 먹고 있다. [유튜브채널 JTBC Voyage 영상 캡쳐]

[헤럴드경제 = 김상수 기자] “사과에 땅콩버터를 발라 먹어?”

일반적으론 낯선 조합이다. 하지만 최근 젊은 층을 중심으로 땅콩버터가 다이어트 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땅콩버터는 정말 다이어트 효능이 있을까? 결론적으론, 도움이 된다는 게 의학계의 설명이다. 다만 중요한 건 칼로리 관리. 그리고 더 중요한 건 설탕 함량 등을 잘 확인해 제품을 골라야 한다는 것. 과섭취하거나 땅콩 함량이 적은 제품을 섭취하면 오히려 다이어트에 해롭다는 의미다.

[게티이미지뱅크]

강북삼성병원에 따르면,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혈당 조절 식품 다이어트가 유행이다. 그 중 하나가 땅콩버터 다이어트다. 땅콩버터가 식욕 조절과 체중 감량에 효과적이라며 품귀 현상까지 벌어질 만큼 인기다.

땅콩버터는 칼로리가 높기로 유명한 고칼로리 음식이다. 하지만 단백질, 지방 함유량이 많아 오랫동안 포만감 유지할 수 있게 돕고, 이는 탄수화물 섭취를 제한하는 효과를 가져 온다.

또, 땅콩의 불포화 지방이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억제해 혈당 수치 상승을 최소화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다만, 땅콩버터가 고칼로리이기 때문에 과도하게 섭취하면 오히려 해롭다. 땅콩버터의 하루 권장량은 10~20g 정도로, 한두 스푼 정도다.

[게티이미지뱅크]

제품 선택도 꼼꼼할 필요가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제품 맛을 위해 땅콩 함량을 줄이고 소금이나 설탕 등을 첨가한 제품이 많기 때문이다. 땅콩 함량이 많은 제품을 잘 선택해야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다.

강재헌 강북삼성병원 가정의학과 교수는 “약간의 땅콩버터는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열량이 높고 포화지방이 많아 과다 섭취는 주의해야 한다”며 “설탕, 소금, 보존제 등 첨가물들이 적은 제품을 골라야 한다”고 전했다.

[게티이미지뱅크]

땅콩이 알레르기를 잘 일으키는 음식이란 점도 주의해야 한다. 의료계에 따르면, 음식 알레르기는 어느 시점에서나 발생할 수 있다. 유년시절 땅콩 알레르기가 없었지만, 성인이 된 후에 발생할 수도 있다는 의미다.

땅콩 알레르기는 콧물, 입과 목 주변이나 내부의 가려움증, 두드러기, 위경련, 설사, 구토 등의 증상을 유발한다. 이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섭취를 멈추고 피부 및 혈액 검사를 통해 땅콩 알레르기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dlcw@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