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내주 한-루마니아 정상회담…김 여사도 넉달 만에 공식 일정(종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내주 한-루마니아 정상회담을 갖고 외교 행보를 재개한다.
요하니스 대통령이 부부 동반으로 한국을 방문함에 따라 김 여사 역시 일부 일정을 소화하게 된다.
한편 윤 대통령은 지난해 7월 나토 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리투아니아 빌뉴스에서 요하니스 루마니아 대통령과 한-루마니아 정상회담을 한 바 있다.
윤 대통령은 한-루마니아 정상회담으로 시작해 향후 독일 국빈방문 재추진 등으로 순방을 이어갈 가능성이 높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 여사도 배우자 교류 활동
![[빌뉴스(리투아니아)=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11일(현지시간) 리투아니아 빌뉴스 리텍스포(LITEXPO) 양자회담장에서 열린 한-루마니아 정상회담에서 클라우스 베르네르 요하니스 루마니아 대통령과 악수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3.07.12. yesphoto@newsis.com](https://img4.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404/19/newsis/20240419192638517kojd.jpg)
[서울=뉴시스] 양소리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내주 한-루마니아 정상회담을 갖고 외교 행보를 재개한다. 부인인 김건희 여사 역시 정상 부부 동반 만찬 등 일정을 소화할 전망이다.
대통령 대변인실은 19일 출입기자들에 공지를 통해 "클라우스 베르네르 요하네스 루마니아 대통령이 22~25일 한국을 공식 방문한다"고 밝혔다.
이어 "윤 대통령은 이 기간 중 요하니스 대통령과 회담을 갖고 원전, 방산 등 양국간 전략적 협력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알렸다.
요하니스 대통령이 부부 동반으로 한국을 방문함에 따라 김 여사 역시 일부 일정을 소화하게 된다.
대통령실은 이날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김 여사는 대통령 배우자로서 정상 배우자 간 교류를 위한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어떤 일정을 소화할지는 알 수 없지만 외교 관례에 따라 배우자들의 문화·예술 탐방, 혹은 부부 동반 만찬 등에 김 여사가 등장할 것으로 추측된다.
이는 지난해 11월 '명품 가방 수수 의혹'이 불거진 이후 넉 달째 나오지 않은 김 여사의 첫 번째 공식 일정이 될 전망이다.
한편 윤 대통령은 지난해 7월 나토 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리투아니아 빌뉴스에서 요하니스 루마니아 대통령과 한-루마니아 정상회담을 한 바 있다.
윤 대통령은 지난 2월로 예정됐던 한-독일, 한-스웨덴 정상회담 계기의 독일 국빈방문과 스웨덴 순방을 일주일 전에 순연한 바 있다.
당시 대통령실과 외교부는 순연 이유를 명확하게 밝히지 않았으나 당시 의대 정원 확대에 따른 의료계 집단 행동과 북한의 군사 도발, 그리고 총선을 앞둔 시점의 야당 공세 우려 등이 작용했을것이라는 분석이 많았다.
윤 대통령은 한-루마니아 정상회담으로 시작해 향후 독일 국빈방문 재추진 등으로 순방을 이어갈 가능성이 높다.
☞공감언론 뉴시스 sound@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박나래, 차량서 男과 특정행위"…충격 폭로
- 박나래 주사이모 정체…남편도 약물 전달책 의혹
- 슈 "임효성, 부부싸움 후 차단…집 비번 바꿔"
- 신정환 '뎅기열 사건' 전말…"의사·간호사 알바 쓴 거 아니다"
- 강수정, 김강우와 무슨 사이길래…"수영복 흑역사 때문에 얼굴 못 봐"
- 유재석 "'런닝맨' 촬영 중 추락 사고…눈썹 위 찢어져 응급실행"
- 최여진, 속옷 화보 찍은 이유…"몸 보여줄 사람 없어 홧김에"
- 10㎏ 감량 홍현희, 위고비 의혹 "화병 나"
- 프듀 출신 톱 걸그룹 멤버, 6세 연상 아이돌과 결혼
- '111만 뷰티 유튜버' 다또아, 29세로 사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