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자지구 지지·연대"…美작가들, 문학상 후보 지명 거부

유한주 2024. 4. 19. 11:2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의 유명 작가들이 이스라엘의 공격을 받는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에 대한 지지를 표명하며 주요 문인 단체가 수여하는 문학상 후보 지명을 거부했다.

18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가디언 등에 따르면 미국의 작가와 번역가 31명은 국제 문인 단체 '펜'(PEN) 미국 지부인 '펜 아메리카'가 가자지구 폭격에 대한 '미국의 공모'를 비판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이 단체가 수여하는 문학상 후보 지명을 거부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제 문인 단체 '펜'(PEN) 미국 지부인 '펜 아메리카' [A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유한주 기자 = 미국의 유명 작가들이 이스라엘의 공격을 받는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에 대한 지지를 표명하며 주요 문인 단체가 수여하는 문학상 후보 지명을 거부했다.

18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가디언 등에 따르면 미국의 작가와 번역가 31명은 국제 문인 단체 '펜'(PEN) 미국 지부인 '펜 아메리카'가 가자지구 폭격에 대한 '미국의 공모'를 비판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이 단체가 수여하는 문학상 후보 지명을 거부했다.

특히 상금 7만5천 달러(약 1억 원)가 주어지는 '펜-장 스타인 문학상' 최종 후보자로 지명된 작가 10명 가운데 카몽느 펠릭스, 캐서린 레이시, 조지프 얼 토머스 등 9명은 자신들의 작품을 수상 후보 검토 목록에서 철회했다.

펜-장 스타인 문학상은 장르에 상관 없이 독창성과 사회적 영향력을 인정받은 작품을 낸 작가에게 수여되는 상이다.

후보 지명을 거부한 작가 중 21명과 또 다른 작가 9명 등 30명은 펜 아메리카가 다른 국가의 펜 지부와 달리 가자지구 전쟁에 대한 정부의 행보를 비판한 적 없다면서 펜 아메리카 지도부 사퇴를 촉구하는 서한을 발표했다.

이들은 서한에서 "잉글랜드 펜은 아일랜드 펜, 웨일스 펜 등과 함께 영국 정부의 이스라엘을 향한 무비판적 지원을 비판하며 이스라엘에 대한 무기 판매와 관련된 조사를 촉구했고, 이스라엘이 국제법을 준수하도록 정치적 압력을 가할 것을 요구했다"며 "반면 펜 아메리카는 가자지구 폭격에 대한 미국의 공모를 비판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일부 작가는 개인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도 펜 아메리카를 비판하는 글을 게시했다.

회고록 '난산증'(Dyscalculia)을 쓴 작가 펠릭스는 엑스(X·옛 트위터)에 "펜의 지속적 정상화와 제노사이드 거부에 대한 항의에 연대하기 위해 후보 명단에서 제외해줄 것을 (펜 아메리카에) 요청했다"고 밝혔다.

펜 아메리카는 이전부터 가자지구 전쟁과 관련한 미온적 태도로 일부 작가들의 반발을 산 바 있다.

지난해 10월 개전 직후 전 세계 펜 지부 약 50곳에서 휴전을 촉구하는 성명에 서명했으나 펜 아메리카는 지난달 20일이 돼서야 이에 동참했다.

펜-장 스타인 문학상 최종 후보에 올랐던 작가 알레한드로 바렐라는 "가자지구 휴전을 촉구하는 데 5개월을 기다리는 단체를 지지할 수는 없다"고 비판했다.

이번 논란과 관련해 펜 아메리카는 성명을 내고 "현재 가자지구에서 벌어지는 전쟁은 끔찍하다"면서도 "그러나 그 고통스러운 딜레마를 해결하기 위한 답이 작가들의 기여를 덜 조명하는 데 있지는 않다고 본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 펜-장 스타인 문학상 후보자들과 연락을 취하고 있다며 최종 후보자 발표를 잠시 중단한 상태라고 덧붙였다.

올해 시상식은 원래 이달 29일 미국 맨해튼에서 열릴 예정이었다.

'펜'은 전 세계 문인 간 협력과 표현의 자유를 지원하기 위해 1921년 영국에서 설립됐다. 현재 한국을 포함한 100여개국에 지부를 두고 있다.

미국 지부인 펜 아메리카는 1922년 설립됐으며 토머스 만, 존 스타인벡, 살만 루슈디, 토니 모리슨, 아서 밀러, 치누아 아체베, 필립 로스, 수전 손택 등이 주요 회원으로 활동했다.

hanju@yna.co.kr

▶제보는 카톡 okjebo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