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삼성전자 반도체, 베이징모터쇼 첫 참가…중국 모빌리티 시장 공략

2024. 4. 18. 15:3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삼성전자 반도체 부문이 아시아 최대 규모의 자동차 전시회인 '베이징모터쇼'에 처음으로 참가하며 중국 모빌리티 시장 공략에 나선다.

엑시노스 오토, 아이소셀 오토 등 자체 차량용 칩 뿐 아니라 최신 메모리 제품도 대거 전시하고,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역량도 강조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지난 2018년 자체 차량용 반도체 브랜드 엑시노스 오토, 아이소셀 오토 등을 선보이며 차량용 반도체 사업 경쟁력 강화에 나섰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시아 최대 자동차 전시회 베이징모터쇼
삼성전자 DS부문 첫 참가
메모리·시스템LSI·파운드리로 나눠 전시
삼성전자DS부문이 오는 25일부터 개최되는 중국 최대 규모의 자동차 전시회인 ‘베이징모터쇼’에 처음으로 참가한다. [삼성전자 반도체 홈페이지]

[헤럴드경제=김민지 기자] 삼성전자 반도체 부문이 아시아 최대 규모의 자동차 전시회인 ‘베이징모터쇼’에 처음으로 참가하며 중국 모빌리티 시장 공략에 나선다. 엑시노스 오토, 아이소셀 오토 등 자체 차량용 칩 뿐 아니라 최신 메모리 제품도 대거 전시하고,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역량도 강조할 예정이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 DS(디바이스솔루션)부문은 오는 25일부터 다음달 4일까지 베이징 중국국제전람센터에서 개최되는 ‘2024 오토차이나’에 참가한다. 베이징모터쇼로도 불리는 오토차이나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자동차 전시회다. 코로나19로 팬데믹으로 2020년 취소된 뒤 4년만에 열리게 됐다.

삼성전자 DS부문이 베이징모터쇼에 전시부스를 꾸리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메모리 ▷시스템LSI ▷파운드리 등으로 나눠 부스를 구성한다.

시스템LSI에서는 차량용 프로세서인 ▷엑시노스 오토 V920 ▷엑시노스 오토 V9과 차량용 이미지센서인 ▷아이소셀 오토 1H1 ▷아이소셀 오토 3B6 ▷아이소셀 오토 4AC 등을 전시한다. 메모리에서는 ▷LPDDR5X ▷GDDR7 ▷차량용 SSD ▷차량용 솔루션 디태처블 SSD ▷UFS 3.1 등 최신 제품을 대거 선보인다. 차량용 반도체 분야에서의 파운드리(반도체위탁생산) 역량도 강조할 예정이다.

삼성전자 반도체부문이 베이징모터쇼에서 전시할 시스템LSI 제품들. [삼성전자 반도체 홈페이지]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인 중국은 전기차를 중심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비야디(BYD)를 포함해하이퍼(Hyper), 리샹(Li Auto), 지커(Zeekr) 등 다양한 완성차 업체를 보유하고 있다. 최근에는 IT업체 샤오미까지 전기차를 출시하며 가세했다.

삼성전자는 지난 2018년 자체 차량용 반도체 브랜드 엑시노스 오토, 아이소셀 오토 등을 선보이며 차량용 반도체 사업 경쟁력 강화에 나섰다. 2017년 아우디 A4에 ‘엑시노스 8890’을 공급한 것을 시작으로 폭스바겐, 현대차 등을 주요 고객사로 확보했다. 2021년에는 제네시스의 첫 전용 전기차 GV60에 삼성 ‘아이소셀 오토 4AC’가 들어간 카메라가 탑재됐다. 2025년부터는 현대차 차량에 프리미엄 인포테인먼트(IVI)용 프로세서 ‘엑시노스 오토 V920’를 공급한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IHS에 따르면, 차량용 반도체 시장은 지난해 약 760억달러(약 102조원)에서 2029년 1430억달러(약 193조원)까지 성장할 전망이다.

jakmeen@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