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욕, 이런 효능까지 있었어?...올바른 족욕 방법은 '이것'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발은 제2의 심장이라 불린다.
이러한 발을 온천이나 목욕탕에 입욕하는 것을 족욕이라고 한다.
족욕은 발의 근육을 완화시키고 이완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족욕 후 발을 마사지하면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더욱 도움이 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발은 제2의 심장이라 불린다. 그만큼 우리 몸에 중요한 부위인 것이다. 이러한 발을 온천이나 목욕탕에 입욕하는 것을 족욕이라고 한다. 다음은 족욕의 효능과 올바른 족욕 방법이다.
1. 혈액순환 개선
족욕은 혈액순환을 촉진시킨다. 따뜻한 물에 발을 담그면 혈관이 확장되어 혈액이 빠르게 순환되고, 이는 산소와 영양분의 공급을 향상시킬뿐더러 대사산물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준다.
2. 근육 이완 및 피로 완화
일상 생활에서 많은 스트레스와 압박으로 인해 발 근육의 긴장이 쌓일 수 있다. 족욕은 발의 근육을 완화시키고 이완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이는 피로를 완화하고 몸 전체의 긴장을 푸는 효과가 있다. 뭉친 근육을 풀어주므로 근육통과 신경통에도 효과가 좋다.
3. 스트레스 감소
따뜻한 물에 발을 담그는 것은 몸을 편안하게 만들어주고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족욕은 자연적으로 몸과 마음을 진정시키고 긴장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다. 머리를 맑게 해주어 두통, 불면증 등의 신경쇠약에도 효과가 있다.
4. 수면 개선
자기 전 족욕은 잠을 잘 잘 수 있도록 도와준다. 앞서 말했듯이 몸과 마음을 진정시키고 편안하게 하기 때문에 수면의 질을 개선해주는 효과가 있다. 족욕 후 발을 마사지하면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더욱 도움이 된다.
5. 면역력 강화
족욕은 면역 체계를 강화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혈액순환의 개선과 독소 제거는 면역 세포의 활성화를 촉진하여 면역력을 향상시킨다.
올바른 족욕 방법은?
먼저 적절한 온도의 물을 대야에 받는다. 일반적으로 38~42도 정도의 따뜻한 물이 좋다. 너무 뜨거운 물은 피부를 자극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발을 깨끗이 씻은 후 천천히 따뜻한 물에 발을 담근다. 족욕 시간은 개인의 편안함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15~30분 정도가 적당하다. 족욕이 끝난 후에는 발을 깨끗이 하고, 충분히 건조시켜 주어야 한다.
조수완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hidoceditor@mcircle.biz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하이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50대 이상이 가장 두려워하는 질병 ‘치매’, 이때부터 관리 시작해야
- 허벅지 근육은 ‘이 자세’로 풀어야 효과적…누워서 하는 허벅지 스트레칭 4가지
- “지끈지끈”…두통 심하다면 ‘이렇게’ 하세요
- 만성통증 환자, 통증과 마주하는 순간 마음의 건강을 되짚어 봐야
- 주말마다 찾아오는 두통, 카페인 금단 증상일까? [건강톡톡]
- 아몬드우유 vs 우유, 장단점은?
- 암 치료 새로운 길 열리나… FDA “개인 맞춤 암 백신” 언급
- 밤에 더 심해지는 천식, 어떻게 치료할 수 있을까?
- 눈 감았는데 빛이 번쩍…‘광시증’은 왜 생기는 걸까?
- 7일 동안 물만 마시고 살 빼면 몸에 어떤 변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