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경대] 벚꽃 엔딩

천남수 2024. 4. 17. 00:0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봄바람 휘날리며/흩날리는 벚꽃잎이/울려 퍼질 이 거리를" 봄을 상징하는 대표곡 '벚꽃 엔딩' 가사의 일부이다.

특히 연인에게 속삭이듯 전하는 봄바람과 벚꽃의 앙상블이 매력이다.

이런 사연 때문인지 벚꽃 엔딩은 봄을 상징하는 노래가 됐다.

그동안 진달래와 개나리 등을 대표적 봄꽃으로 여겨왔는데, 언제부터인지 벚꽃이 그 자리를 차지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봄바람 휘날리며/흩날리는 벚꽃잎이/울려 퍼질 이 거리를…” 봄을 상징하는 대표곡 ‘벚꽃 엔딩’ 가사의 일부이다. 4월 중순이 되면 거리는 온통 바람에 흩날리는 벚꽃들의 향연이 펼쳐진다. 이 광경을 노래로 표현한 것이 벚꽃 엔딩이다. 이 노래는 노랫말과 자연스럽게 어우러진 어쿠스틱 멜로디로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특히 연인에게 속삭이듯 전하는 봄바람과 벚꽃의 앙상블이 매력이다.

2012년 발표된 벚꽃 엔딩은 천안 북일고등학교 벚꽃축제에서 영감을 얻었다고 한다. 축제를 찾은 커플들에 대한 질투심에 벚꽃이 빨리 떨어졌으면 하는 마음으로 만들었다는 것이다. 이런 사연 때문인지 벚꽃 엔딩은 봄을 상징하는 노래가 됐다.

벚꽃은 봄의 대명사라고 할 수 있다. 그동안 진달래와 개나리 등을 대표적 봄꽃으로 여겨왔는데, 언제부터인지 벚꽃이 그 자리를 차지했다. 예전에는 벚꽃을 두고 일본을 대표하는 꽃이라고 여겼다. 일본에서는 ‘사쿠라’라고 부르는데, 한때 벚꽃이 일본 국화라는 얘기도 있었다. 하지만 일본에는 국화가 없다고 한다. 지금은 많이 해소됐지만, 벚꽃이 일본 국화라는 것 때문에 거부감도 적지 않았다.

사실 벚꽃의 원산지는 히말라야에서 중국 남서부 일대라고 한다. 지금은 북미, 유럽 등 지구 북반구 전체에 분포하고 있는 나무다. 벚나무 중에 풍성한 꽃잎을 자랑하는 왕벚나무는 자생지가 우리나라 제주도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1908년 프랑스 신부가 한라산에서 처음 발견해 1912년 독일인 학자에 의해 정식 학명이 등록됐기 때문이다.

서양에서는 벚꽃을 봄과 순결, 처녀의 상징으로 여겼다. 일본에서는 부와 번영을, 열매가 두개 붙어있는 벚꽃은 행운으로 여겼다. 일반적으로 벚꽃은 평온과 평화를 상징한다. 여성의 아름다움과 사랑, 인류애, 희망을 의미하기도 한다. 벚꽃은 함께 있을 때 아름다움이 배가 된다. 그러나 개화기간이 짧기 때문에 생명의 덧없음을 의미하기도 한다.

이제 벚꽃이 지고 있다. 벚꽃 엔딩은 자연의 섭리지만, 인생의 봄은 영원하다. 천남수 강원사회연구소장

Copyright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