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돌 감지하는 협동로봇"…에이딘로보틱스, 독일서 토크 센서 공개

고석용 기자 2024. 4. 16. 19: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에이딘로보틱스는 2019년 성균관대 기계공학부 내 '로보틱스 인벤토리' 연구실에서 스핀오프한 스타트업이다.

협동로봇, 다관절로봇 등에 장착해 정밀한 힘제어가 가능하게 하는 토크센서와 안전 협업을 위한 센서 등 자동화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에이딘로보틱스 초박형 관절 토크 센서

로봇 센서 스타트업 에이딘로보틱스 22일부터 26일까지(현지시간) 독일 하노버에서 열리는 '2024 하노버 산업박람회(Hannover Messe 2024)' 내 한국관에 참여해 협동로봇에 적용하는 토크 센서와 레이더 센서 등을 공개한다고 16일 밝혔다.

에이딘로보틱스는 2019년 성균관대 기계공학부 내 '로보틱스 인벤토리' 연구실에서 스핀오프한 스타트업이다. 협동로봇, 다관절로봇 등에 장착해 정밀한 힘제어가 가능하게 하는 토크센서와 안전 협업을 위한 센서 등 자동화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공개할 초박형 관절 토크 센서 'ATSB시리즈'는 협동로봇, 다관절로봇 등에 탑재해 각 관절에 가해지는 토크를 측정하는 제품이다. 내환경성과 안전성을 바탕으로 ATSB시리즈를 활용하면 로봇이 작동 중인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충돌을 감지하고 토크를 제어할 수 있다.

에이딘로보틱스는 현장에 해당 토크 센서를 장착한 협동로봇의 관절 구동기 모듈을 전시하고 사람을 비롯한 외부 요소와 협동로봇이 충돌하는 상황에서 관절 토크센서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시연하고 설명할 예정이다.

초소형 6축 힘 토크센서도 전시한다. 해당 센서에는 모든 회로를 내장해 로봇팔이 물체를 잡을 때 가해지는 여러 힘을 측정하거나 제어할 때 사용한다. 에이딘로보틱스는 전시장에서 로봇팔(Aidin Hand)을 설치하고 센서를 통한 측정·제어 과정을 소개하기로 했다.

아울러 작업 안전용 레이더 센서와 스마트 그리퍼도 공개한다. 레이더 센서는 초광대역 기술이 적용돼 사각지대 없이 최대 9m까지 장애물 감지가 가능하다. 디지털 인터페이스 모듈도 기본으로 제공한다. 스마트 그리퍼는 최대 128mm의 평행 그리핑 성능을 지원하며 힘 센서를 장착해 정밀제어가 가능하다. 에이딘로보틱스는 지난달(3월) 스마트공장 자동화산업전(AW 2024)에서 해당 제품을 선보였다.

이윤행 에이딘로보틱스 대표는 "로봇과 자동화에 대한 수요가 상당한 독일에서 토크센서를 비롯한 힘 제어 솔루션을 선보이게 돼 의미가 있다"며 "에이딘로보틱스의 기술력으로 사람과 로봇 간의 안전한 공존과 협업을 완성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고석용 기자 gohsyng@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