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이재명 회담 가능성 열었다…대통령실 "물리적 시간은 필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4·10 총선 참패 이후 국정쇄신에 나선 윤석열 대통령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의 영수회담 가능성도 열어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16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재명 대표와의 일명 '영수회담'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이날 윤 대통령은 '국민을 위해서 못할 게 뭐가 있느냐'는 발언을 거론하며 "그 안에 다 포함돼 있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통령실 "다 열려 있어…아직 여당 지도체제 안 갖춰져"
(서울=뉴스1) 나연준 기자 = 4·10 총선 참패 이후 국정쇄신에 나선 윤석열 대통령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의 영수회담 가능성도 열어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피의자와는 마주할 수 없다'는 강경했던 입장과는 분위기가 달라진 것으로 풀이된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16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재명 대표와의 일명 '영수회담'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이날 윤 대통령은 '국민을 위해서 못할 게 뭐가 있느냐'는 발언을 거론하며 "그 안에 다 포함돼 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국무회의 마무리 발언에서 "국민을 위해서라면 뭐든지 하겠다. 국민을 위해서 못할 게 뭐가 있느냐"고 밝혔다고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가 전했다.
그러면서 이 관계자는 "누굴 만나느냐 이런 부분은 모두 다 열려 있다"고 했다.
총선 이후 이 대표,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는 윤 대통령과의 만남을 요구하고 있다. 이 대표는 22일 현충원을 찾아 "(윤 대통령과) 당연히 만나고, 대화해야 한다"며 영수회담에 대한 의지를 드러냈다. 조 대표도 14일 SNS를 통해 "원내 제3당의 대표인 나는 언제 어떤 형식이건 윤 대통령을 만날 수 있길 희망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 대표는 그동안 여러 차례 윤 대통령에게 회담을 제안해 왔다. 지난 2022년 8월 28일 당대표 수락연설에서 윤 대통령을 향해 영수회담을 제안했고, 윤 대통령은 8월 30일 전화통화를 하며 "빠른 시간 내에 만날 자리를 만들어보자"고 화답하기도 했다.
그러나 윤 대통령과 이 대표의 단독 회담은 지금까지 성사되지 않았다. 이 대표가 검찰 수사와 재판을 받는 상황에서 대통령과 회담을 갖는 것이 부적절하다는 인식도 깔려 있었다.
다만 영수회담이 이루어지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정상회담을 할 때도 바텀업 식으로 밑에서부터 협상을 해가면서 나중에 지도자들이 만나서 타협을 하는 경우도 있고 또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며 "지도자들끼리의 어떤 결정이나 결단을 내리고 이제 거기에 맞춰서 이제 실무진들이 작업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 대개의 경우는 실무자서부터 의제라든지 내용이라든지 쭉 논의해 가면서 올라가는 경우가 성공한 경우가 더 많았다"고 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5월 말에 새로운 국회가 열린다"며 "야당과 소통할 때도 늘 여당이 함께해야 되는 측면도 있는데 아직 여당의 지도 체제가 완전히 갖춰진 것은 아니다. 여당을 위해서도 야당을 위해서도 최소한의 물리적인 시간은 필요하다"고 밝혔다.
yjra@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무인사진관서 성관계한 커플…"바닥엔 체모·체액, 청소하는데 현타오더라"
- '통아저씨' 이양승 "70년전 친모, 시부 몹쓸짓에 나 버리고 가출"
- 연쇄살인마 유영철 "밤마다 희생자 귀신들 나와 잠 못자" 괴로움 호소
- 성유리 "억울하다" 했지만…남편 안성현 징역 7년 구형에 벌금 20억·추징금 15억
- 유비빔, 불법영업 자백 "무허가 식당 운영하다 구속돼 집유…죄송"
- 짧은 치마 입은 여성 졸졸 쫓아간 남성, 사진 찍고 차량 틈에서 음란행위
- "오빠~ 아기 나와요"…'최애 가수' 콘서트장서 출산한 여성 팬
- 김민희 "10년만에 이혼 밝힌 이유? 남자들 다가올까봐…지인 남편도 만나자더라"
- 로버트 할리, 콩나물더미 내팽개쳐…아내 명현숙 오열
- 지하철서 맞은편에 불빛 쏜 노인…"젊은 여성 상대로만 하는 듯"[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