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철이 '사미인곡' 지은 곳은 어디?"…우본, 정자 기념우표 발행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가 경북 봉화 청암정 등 정자 그림이 그려진 기념우표 57만6000장, 소형시트 32만장을 오는 24일부터 판매한다고 16일 밝혔다.
이 우표는 궁궐과 서원, 성당, 산사에 이어 발행되는 '한국의 옛 건축' 다섯 번째 시리즈다.
청암정과 경북 경주 독락당 계정, 전남 담양 송강정, 대구 달성군 삼가헌 하엽정 등이 담겨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청암정·송강정·하엽정·독락당 계정 등 정자 소개
[서울=뉴시스]윤정민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가 경북 봉화 청암정 등 정자 그림이 그려진 기념우표 57만6000장, 소형시트 32만장을 오는 24일부터 판매한다고 16일 밝혔다.
이 우표는 궁궐과 서원, 성당, 산사에 이어 발행되는 '한국의 옛 건축' 다섯 번째 시리즈다. 청암정과 경북 경주 독락당 계정, 전남 담양 송강정, 대구 달성군 삼가헌 하엽정 등이 담겨 있다.
청암정은 조선 중기 정치가인 충재 권벌의 종택 서쪽에 있는 정자로 사대부의 가거적 주거문화 대표적 사례로 꼽힌다.
독락당 계정은 조선 중기 성리학자인 회재 이언적이 벼슬에서 물러난 뒤 경주 안강읍 옥산리에 자리를 잡고 사랑채인 독락당 안쪽 깊숙한 곳에 지은 별채다.
송강정은 조선 중기 학자이자 정치가인 송강 정철이 벼슬을 그만두고 고향인 담양군 창평면 성산에 와 있을 때 머물렀던 곳이다. 정철은 이곳에서 '사미인곡'과 '속미인곡'을 지었다.
삼가헌 하엽정은 사육신 중 하나인 충정공 박팽년 후손에 의해 지어진 별당으로 자연과 인공의 조화가 돋보이는 곳이다.
우표 변지에는 강릉 선교장 활래정을 볼 수 있다. 전지에는 활래정 안에서 내다본 모습을, 소형시트에는 밖에서 활래정을 바라본 전경을 담았다.
기념우표는 가까운 우체국을 방문하거나 인터넷 우체국에서 구매할 수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alpaca@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월매출 4억' 정준하, 자영업자 고충 토로…"너무 화나 경찰 신고"
- 태권도 졌다고 8살 딸 뺨 때린 아버지…심판이 제지(영상)
- 허윤정 "전 남편, 수백억 날려 이혼…도박때문에 억대 빚 생겼다"
- 채림, 전 남편 허위글에 분노 "이제 못 참겠는데?"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김병만 전처, 사망보험 20개 들어…수익자도 본인과 입양딸" 뒤늦게 확인
- '마약 투약 의혹' 김나정 누구? 아나운서 출신 미스맥심 우승자
- 박원숙 "사망한 아들에 해준 거 없어…손녀에 원풀이"
- "아내 숨졌다" 통곡한 신입에 모두 아파했는데 기막힌 반전
- 김혜경 벌금형 선고에…이재명 "아쉽다" 민주 "검찰 비뚤어진 잣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