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은 볼인거야" "스트라이크 들렸다" 심판이 모여 거짓말 작당? 초유의 ABS 조작사건으로 비화하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음성은 분명히 볼로 인식했다고 들으세요. 아셨죠 이거는. 우리가 빠져 그거는 이거밖에 없는 거예요. 음성은 볼이야."
ABS에서 스트라이크라고 한 것을 제대로 듣지 못하고 볼이라고 하고 경기를 진행하다가 구단의 항의에 심판 합의에서 말을 맞춰 볼로 들었다고 거짓말을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포츠조선 권인하 기자]"음성은 분명히 볼로 인식했다고 들으세요. 아셨죠 이거는. 우리가 빠져… 그거는 이거밖에 없는 거예요. 음성은 볼이야."
심판이 스트라이크를 볼로 ABS 결과를 조작하는 충격적인 사건이 발생했다.
ABS에서 스트라이크라고 한 것을 제대로 듣지 못하고 볼이라고 하고 경기를 진행하다가 구단의 항의에 심판 합의에서 말을 맞춰 볼로 들었다고 거짓말을 했다. 심판조장은 이 거짓말을 부추기는 듯한 지시로 논란을 부르고 있다.
14일 대구 삼성라이온즈파크에서 열린 NC 다이노스-삼성 라이온즈전. 상황은 NC가 1-0 앞선 3회말 2사 1루 이재현의 타석에서 벌어졌다.
볼카운트 1S에서 NC 선발 이재학이 2구째를 던졌을 때 1루주자 김지찬이 2루 도루를 시도했다. 원심은 아웃. 비디오 판독결과 세이프로 정정됐다.
볼 판정이 문제였다. 한복판 직구였는데 문승훈 주심이 스트라이크 콜을 하지 않았고 1B1S가 됐다.
이후 연속 볼 2개가 들어오고 스트라이크가 들어와 3B2S가 됐을 때 갑자기 NC 강인권 감독이 덕아웃을 박차고 나와 어필을 했다. NC 덕아웃에 비치된 KBO 지급 태블릿 PC에 2구째가 볼이 아닌 스트라이크로 표시돼 있었다는 주장. 3B2S가 아니라 2B2S에서 삼진이 됐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문제는 문승훈 주심이 2구째 공을 볼로 들었냐, 스트라이크로 들었느냐 여부였다. 태블릿 PC에는 분명히 스트라이크로 표시돼 있으니 만약에 문승훈 주심이 볼로 들었다면 이는 오작동이 된 셈이다.
4심이 모여 논란을 벌인 끝에 NC 측 어필을 기각했다. 이민호 심판팀장은 마이크를 잡고 "음성이 볼로 전달됐는데, ABS 모니터 확인상 스트라이크 확인됐다. NC 측이 이 부분에 대해 어필했지만 규정상 다음 투구가 이뤄지기 전에 어필을 해야 했다는 점에서 어필시효가 지난 걸로 봐 (3B2S 풀카운트인 현 상황) 그대로 진행한다"고 설명했다.
오작동은 인정하지만, 어필 유효시한이 지났기에 소급적용을 할 수 없다는 판정이었다.
그런데 중계 화면에 믿을 수 없는 장면이 잡혔다. 1루심이었던 이민호 심판 조장이 문승훈 주심에게 "음성은 분명히 볼로 인식했다고 들으세요. 아셨죠 이거는. 우리가 빠져… 그거는 이거밖에 없는 거예요. 음성은 볼이야"라고 말하는 장면이었다.
마치 심판이 자신들의 실수를 덮기 위해 거짓말로 말을 맞추는 듯 의심할 만한 장면이 고스란히 방송을 탔다.
KBO도 심판진 판단에 대한 문제를 인지했다.
KBO 측은 우선 "ABS 상황실 근무자는 분명히 스트라이크 음성을 들었다고 보고했다"며 합의 판정에 의구심을 보였다.
이어 "ABS 모니터에 스트라이크로 찍힌 것이 심판에게 볼이라는 음성으로 나갈 확률은 0%"라고 확언하면서 "경기가 끝나는 대로 경위서를 제출받아 사실 확인을 할 예정이다. 만에 하나 (조작이) 사실로 밝혀질 경우 중징계를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권인하 기자 indyk@sportschosun.com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전처 살해 혐의 유명 스타, 암 투병 끝 사망
- “같이 볼일 보자” 지퍼내린 시부, 충격 성희롱..며느리는 극단선택 결심
- “아니. 나훈아가 집 공개를?”..‘마당에 2개의 대저택’ 집주인 누구?
- [SC이슈]"얼굴에 염산 뿌리겠다". '김동완♥'서윤아, '악플 테러' …
- 제니 '쏙' 빼닮은 최대철 딸…자녀 교육비만 한달 1300만원에 편의점에…
- "기댈수 없는 남편" "아내 말 안통해"…이지혜♥문재완 불화 고백 '잉꼬…
- 연쇄살인마 고현정, 男만 5명 죽였다..기괴한 웃음소리 소름 (사마귀)
- 노사연♥이무송 아들, 가수 나영과 결혼 할 듯..“며느리로 딱!” (미스…
- ‘54세’ 심현섭 “♥11세 연하와 이미 결혼식 마쳐”..굳건한 애정전선…
- 얼굴 멍든 박나래 "강남 아빠한테 맞았다, 합법적으로"..시술 고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