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00만장 팔린 앨범 '스릴러'...마이클 잭슨을 '팝의 황제'로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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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려서부터 스타였다. 형제들과 구성한 그룹 잭슨파이브로 인기몰이를 했다. 청소년기를 겪으며 고뇌에 빠졌다. 사람들이 자신을 앞에 두고도 그가 어디 있냐며 찾았기 때문이다. 어린 스타의 귀여운 외모만 기억하는 이들은 성인이 돼가는 그를 몰라봤다. 그는 잭슨파이브로부터 온전히 독립하고 역사상 음반을 가장 많이 판 가수가 되고 싶었다. '팝의 황제' 마이클 잭슨(1958~2009)의 꿈은 원대했고, 결국 현실이 됐다.
①팝의 역사가 된 앨범
잭슨은 1979년 앨범 ‘오프 더 월’로 홀로서기를 시도했다. 21세 때다. 음악적 완성도가 높았고, 1,000만 장이나 팔았으나 그는 만족하지 못했다. 그는 팝 음악계에서 가장 높은 자리에 오르고 싶었다. 당대 최고 대중음악인 퀸시 존스를 프로듀서로 영입했다. 1982년 내놓은 ‘스릴러’에는 남다른 야심을 담았다. 수록곡 모두를 히트곡으로 만들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팝과 디스코, 신스팝, 리듬앤드블루스(R&B), 록, 펑크 등을 아우르는 노래 7곡이 담겼다.
잭슨의 목표는 하나하나 이뤄졌다. 7곳 모두 빌보드 핫 100(주간 인기 곡 순위) 10위 안에 이름을 올렸다. ‘빌리 진’과 ‘비트 잇’은 각각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앨범은 1983년까지 3,200만 장이 팔렸다(현재까지는 7,000만 장). 역대 최고 판매량이었다. 그래미상 역대 최다인 8개 부문 수상 기록도 세웠다.
②24세에 '팝의 황제'가 되다
다큐멘터리는 ‘스릴러’ 발매 전후 잭슨의 활약을 집중적으로 돌아본다. 잭슨이 앨범을 낼 무렵 주변 여건은 그에게 호락호락하지 않았다. ‘보는 음악 시대’를 연 케이블 음악채널 MTV가 막 개국해 각광을 받는 시기였으나 흑인 잭슨과 ‘스릴러’를 외면했다. 록 전문 채널이라는 이유에서였다. 잭슨은 ‘스릴러’의 성공에도 집안의 굴레를 벗어나지 못하고 형제들과 함께 순회공연을 다녀야 했다.
잭슨의 팬이 아니어도 눈이 동그래지고, 귀가 쫑긋해질 대목이 적지 않다. ‘빌리 진’과 ‘비트 잇’의 데모 녹음을 들을 수 있다. ‘스릴러’ 뮤직비디오를 연출한 존 랜디스 감독, 기타 연주자로 앨범 작업에 참여한 스티븐 루커서, 절친한 사이였던 배우 브룩 쉴즈 등이 팝 음악 역사의 기념비가 세워지기까지의 과정을 들려준다. 유명 가수 어셔와 윌 아이 엠 등 후배 음악인들은 잭슨이 남긴 유산을 돌아본다.
③‘스릴러’만 오롯이 돌아보다
잭슨은 마냥 행복하진 않았다. 지독한 약물중독에 시달렸고, 아동성추행 소송에 휘말리기도 했다. ‘스릴러’ 발매 즈음은 그의 인생에서 정점이었다. 1987년 앨범 ‘배드’ 역시 세상의 갈채를 받았으나 ‘스릴러’에 비교하기는 어렵다. ‘문 워크’로 압축되는 잭슨의 춤 동작이 K팝 대표 그룹 방탄소년단 등에 큰 영향을 주었다는 내용만으로도 팝 음악 역사에서 ‘스릴러’의 위상을 가늠할 수 있다.
뷰+포인트
제목에서 알 수 있듯 ‘스릴러’ 앨범 발매 40주년을 맞아 만들어졌다. 음악 천재로서의 잭슨의 면모를 되짚을 수 있다. 흥미로운 뒷이야기가 많이 담겼다. 앨범이 크게 히트한 후 ‘스릴러’ 뮤직비디오가 매우 이례적으로 뒤늦게 만들어졌다. 뮤직비디오는 앨범을 널리 알리기 위한 방편으로 만들어진다. 잭슨은 당시로서는 거액인 50만 달러를 들여 프로모션과는 무관하게 뮤직비디오를 제작하고 싶어 했다고 한다. 89분 분량으로 전개가 빠르다. 잭슨이 ‘스릴러’를 통해 남긴 음악적 유산을 지나치게 압축적으로 보여준다는 아쉬움은 있다. 작가이자 문화평론가인 넬슨 조지 감독이 연출했다.
***로튼 토마토 신선도 지수: 시청자 94%
***한국일보 권장 지수: ★★★☆(★ 5개 만점, ☆ 반 개)
라제기 영화전문기자 wenders@hankook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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