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특례상장' 일부 바이오 기업 증시 퇴출 위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기술특례상장으로 코스닥 시장에 입성한 바이오 기업들이 상장 폐지 기로에 놓이며 검증대에 오르고 있습니다.
바이오 업계에 따르면 엔케이맥스는 지난해 감사보고서에 대해 외부감사인으로부터 '계속 기업 가정의 불확실성', '주요 감사 절차의 제약'을 이유로 의견 거절을 받아 상장폐지 사유가 발생했다고 지난 5일 공시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술특례상장으로 코스닥 시장에 입성한 바이오 기업들이 상장 폐지 기로에 놓이며 검증대에 오르고 있습니다.
바이오 업계에 따르면 엔케이맥스는 지난해 감사보고서에 대해 외부감사인으로부터 '계속 기업 가정의 불확실성', '주요 감사 절차의 제약'을 이유로 의견 거절을 받아 상장폐지 사유가 발생했다고 지난 5일 공시했습니다.
이에 따라 엔케이맥스는 오는 29일까지 상장폐지 의결에 대한 이의신청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전했습니다.
앞서 박상우 대표가 주식담보 대출을 갚지 못해 반대매매가 발생한 엔케이맥스는 최대 주주 변경 지연 공시 등에 따른 벌점 누적으로 상장 적격성 실질 심사 사유가 발생해 주권 매매가 정지된 바 있습니다.
유전체 기업 이원다이애그노믹스(EDGC)도 감사 의견 거절에 따라 상장 폐지 사유가 발생했다고 공시했습니다.
두 기업은 성장 잠재력이 있는 기업에 상장 기회를 주는 기술특례상장으로 각각 2015년, 2018년에 코스닥에 상장했습니다.
기술특례상장 기업은 상장 후 5년간 유예 기간이 부여돼 매출이 발생하지 않아도 연구·개발 자금 조달 등을 추진할 수 있습니다.
다만 유예 기간이 끝난 후 연 매출 30억 원을 충족하지 못하거나, 자기자본의 50%를 초과하는 법인세비용 차감 전 계속사업 손실(법 차손)이 3년간 2개 사업연도에서 발생할 경우 관리 종목으로 지정됩니다.
EDGC 관계자는 "법차손 비율을 만족시키지 못해 감사 의견 거절이 나왔다"며 "새로운 투자처를 알아보는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현재 바이오 기업 100여 곳이 기술특례상장을 통해 코스닥에 진출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기술 성과를 내지 못한 기업이 추가로 상장 폐지 대상에 포함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옵니다.
물론 기술 성과로 상장 유지 조건을 충족하는 회사도 있습니다.
2018년 기술 특례로 코스닥에 상장한 바이오 신약 기업 올릭스는 기술 이전에 따른 단계별 기술료를 통해 지난해 매출 17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2014년에 상장한 알테오젠은 정맥 주사 제형의 바이오 의약품을 피하 주사 제형으로 바꾸는 기술에 대한 전 세계 독점권을 세계적인 제약사 MSD에 부여하며 막대한 계약금을 받았습니다.
이런 가운데 기술 성과에 오랜 시간이 걸리는 바이오 업계의 특성상 상장 유지 조건을 보다 유연하게 운영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나옵니다.
이승규 한국바이오협회 부회장은 '상장 5년 후 매출 30억' 기준을 맞추려고 기업들이 수익을 내기 위한 애꿎은 분야에 투자하는 사례를 들며, 시장 논리에 맞는 유연한 상장 기준을 마련해 기술 자체로 승부를 볼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안상우 기자 asw@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CCTV 속 남성 손에 포착된 건…파주 호텔 사건 '미스터리'
- 한강 하구 점령한 '분홍빛 생명체'…"이것만 잔뜩" 어민들 비명
- "사원증 2개 찍으면 음료수 무료" 日 자판기 '인기'…설치 이유가
- '대장동 변호사' 5명 모두 당선…명실상부 이재명 체제로
- 흉물스러운 빈집들…7월부터 "방치하면 1,000만 원"
- [단독] 예비 검사가 동료 여러 명 성추행…법무부 "즉각 퇴소"
- "친구가 줬어요" 젤리 먹고 구토…119 신고했다가 '덜미'
- 이준석 "도이치 주가조작 의혹 수사 미진…특검으로"
- '배달비 0원' 선언하더니…월 회비 58% 전격 인상
- '판다 고향' 중국 쓰촨성 하천에 판다 사체 둥둥…무슨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