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신평 "증권업계 PF 추가손실 최대 1.9조…3~6% 추가 적립 필요"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부동산 경기 침체가 지속될 경우 국내 증권사들의 추가 손실 규모가 최대 1조9천억원에 달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나이스신용평가(나신평)는 오늘(12일) 온라인 세미나를 열고 부동산 경기 하강 시나리오에 따라 1조1천억~1조9천억원의 추가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는 국내 25개 증권사의 기적립 대손충당금·준비금 규모 2억원을 감안해 도출된 가정치입니다.
시장가치를 반영한 손실 규모를 추정하기 위해 증권사가 보유한 국내 PF 익스포저(노출액) 중 엑시트 분양률을 달성한 본PF 사업장을 제외하고 토지와 건물 경매를 통해 투자자금을 회수하는 상황을 가정했습니다.
작년 하반기 말부터 금융당국의 적극적인 충당금 적립 유도 등을 통해 증권사의 부동산PF 익스포저에 대한 회계상 손실인식이 시작됐으나, 본격적인 경매 사례는 크게 증가하지 않은 점도 고려됐습니다.
나신평은 "올해 들어 신규 경매 건수가 증가한 점과 현재 부동산PF 시장 상황 등을 고려할 경우 경락가율(경매 물건의 감정평가액 대비 낙찰가율)은 작년보다 저하될 가능성이 높다"며 향후 경락가율이 작년 평균치의 하위 40%를 유지하는 안을 1안, 하위 30% 유지를 2안, 하위 25% 유지를 3안으로 가정했습니다.
그 결과 시나리오 1안은 3조1천억원, 2안은 3조7천억원, 3안은 4조원의 손실 발생이 추정됐습니다. 이미 적립한 대손충당금·준비금 규모 2조원을 빼면 시나리오에 따라 1조1천억∼1조9천억원의 손실이 추가 발생한다는 결과가 나옵니다.
이예림 나신평 금융평가본부 책임연구원은 "현재 증권사가 보유한 부동산 PF 익스포저의 감평가액 대비 대출금 비중과 부동산 시장 상황을 고려한 경락가율 등을 기반으로 추가 손실 규모를 추정했을 때 아직 추가 적립이 필요한 수준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습니다.
초대형사의 자기자본 대비 추가 적립 부담은 낮지만 브릿지론과 중후순위 익스포저가 큰 대형사 등은 각각 자기자본의 3∼6% 규모를 추가로 손실 인식해야 한다는 분석입니다. 다만 가장 보수적인 3안 상황을 가정해도 증권사의 자본적정성 영향은 감내 가능한 수준으로 평가됩니다.
작년 말 기준 국내 25개 증권사의 국내 부동산PF 관련 우발부채, 대출채권, 사모사채 등 익스포저 총액은 1년 전보다 6% 증가한 26조3천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부동산PF 익스포저의 질적 구성을 보면 증권사의 중후순위 비중은 42%로, 타 업권(캐피탈 30%·저축은행 11%)보다 컸습니다. 또 80% 이상의 브릿지론 사업장과 약 30%의 본PF 사업장은 올해 만기가 도래할 예정입니다.
다만 송기종 나신평 금융평가본부 금융평가1실장은 부동산PF 문제가 시스템 리스크로 전이될 가능성은 낮다고 봤습니다. 송 실장은 "금융시스템의 핵심 영역인 은행과 대형보험사의 부동산PF 익스포저는 총자산 또는 자기자본 대비로는 크지 않다"면서 "제2금융권의 익스포저 규모 (역시) 개별 업권이나 회사 단위에서는 과도한 경우가 있지만 전체 금융 시스템 내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위험한 수준은 아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짧고 유익한 Biz 숏폼 바로가기
저작권자 SBS미디어넷 & SBS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SBS Bi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야당의 압승…현물ETF 허용·코인과세는 그대로
- 회삿돈 707억 횡령 前은행원 최종판결…대법 "중형 마땅"
- 이재용 '무죄' 국제투자분쟁 '2연패' 삼성물산 합병
- '트래블' 카드만 달랑 들고 해외여행?…"낭패 볼 수도"
- 의정 갈등 재점화…전공의들, 집단 고소
- 총선 결과 보험업도 변화 예고…無비급여 병원·간병비 급여화 속도
- 연금개혁 시한은 한 달…내일부터 시민토론회
- 통신 정책 대규모 손질…"단말기·요금제 묶음 판매 안된다"
- 밸류업 고삐 죈다…금감원, 대기업·행동주의 펀드 잇단 회동
- '물가 자극할라' 기름값 단속…알뜰주유소 리터당 40원 할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