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역 최고 수준' 보여주고 있는 이정후, 이대로 계속 갈 수 있을까? [스프]

이성훈 기자 2024. 4. 12. 14:3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필자는 몇 년 전부터 '야구수다'를 비롯한 많은 매체를 통해 이정후가 [ https://blog.naver.com/chepedroia/222897416573 ]대단히 보기 드문, 아마도 우리 인생에서 다시 보기 어려울 유형의 선수라고 소개했다.

리그의 수준 차이를 비롯해 수많은 난제들을 풀고 적응해야 하는 루키 이정후에게, 더 나은 성적을 기대하는 건 무리라고 생각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야구수다] 이정후가 첫 12경기에서 보여준 것


필자는 몇 년 전부터 '야구수다'를 비롯한 많은 매체를 통해 이정후가 
[ https://blog.naver.com/chepedroia/222897416573 ]대단히 보기 드문, 아마도 우리 인생에서 다시 보기 어려울 유형의 선수라고 소개했다. 당시 주장을 요약하면 이렇다.
[ https://premium.sbs.co.kr/article/PnPUMPRKV4G ]

1. 이정후는 한국 야구 역사상 최고의 콘택트 히터로 보인다. 그리고 이정후의 콘택트 능력은 아마도 메이저리그에서도 최상위급일 가능성이 높다.

2. 그렇다고 이정후가 오직 콘택트에만 집중하는 건 아니다. 이정후는 빅리그에서도 준수한 장타력을 선보일 가능성이 높다.

오늘은 위의 첫 번째 가설을 다루어본다. 이정후의 콘택트 능력이 '메이저리그에서도 최상위급'이라고 쓰면서, 필자는 '빅리그 상위 5%' 정도를 추정했던 것 같다. 즉, 삼진 비율과 헛스윙 비율이 '가장 낮은 5%' 정도일 거라고 짐작했다. 리그의 수준 차이를 비롯해 수많은 난제들을 풀고 적응해야 하는 루키 이정후에게, 더 나은 성적을 기대하는 건 무리라고 생각했다.
[ https://blog.naver.com/chepedroia ]

필자의 짐작은 틀렸다.

이정후는 첫 12경기를 통해, 메이저리그에서 가장 삼진을 안 당하고 콘택트를 잘하는 '상위 1%' 혹은 '현역 최고 수준'의 능력을 선보이고 있다.

1. 이정후는 '존 안의 공'에 헛스윙을 한 적이 한 번도 없다.

'Z-Contact %'라는 기록이 있다. 스트라이크존 안으로 들어온 투구에 스윙했을 때 맞춰내는 비율을 말한다. 더 쉽게 풀자면 '타자가 칠 만한 공에 스윙했을 때 헛스윙을 하지 않을 비율'을 말한다.

이정후는 오늘(12일)까지 메이저리그 12경기 54타석에서 199개의 공을 지켜봤다. MLB 공식 측정 데이터 '스탯캐스트'에 따르면 이 중 스트라이크존 안에 들어온 공은 111개. 이정후는 이 중 52번 방망이를 내 타격을 시도했다. 이 중 헛스윙은? 단 한 번도 없었다. 그래서 이정후의 'Z-Contact %'는 100%다.

올 시즌 메이저리그에서 규정 타석을 채운 타자 197명 가운데 'Z Contact' 100%인 타자는? 이정후 한 명뿐이다.


(남은 이야기는 스프에서)

이성훈 기자 che0314@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