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세계 AI 동맹’ 가입… IBM·메타 등 100곳과 협력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카카오가 인공지능(AI) 연구·개발(R&D) 지원을 위한 세계 오픈소스(소스코드 개방형) 조직 'AI 동맹(Alliance)'에 국내 기업 최초로 가입했다.
최고AI책임자(CAIO) 조직 주도로 AI 교육과 안전, 정책, 기술 연구 등의 세계 표준 수립에 국내 기준이 반영되도록 적극적인 목소리를 낼 계획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카카오가 인공지능(AI) 연구·개발(R&D) 지원을 위한 세계 오픈소스(소스코드 개방형) 조직 ‘AI 동맹(Alliance)’에 국내 기업 최초로 가입했다.
카카오는 세계 기준에 부합하는 안전하고 책임감 있는 AI 개발에 속도를 더한다면서 12일 이같이 밝혔다. 최고AI책임자(CAIO) 조직 주도로 AI 교육과 안전, 정책, 기술 연구 등의 세계 표준 수립에 국내 기준이 반영되도록 적극적인 목소리를 낼 계획이다. 지난해 12월 출범한 AI 동맹에는 IBM, 메타, 인텔 등 거대 기업을 비롯해 산업계와 학계, 연구기관, 정부 등 100여 곳이 가입했다. 앞서 카카오는 지난해 말 기술윤리 위원회의 행보를 담은 보고서를 발간하는 등 기술로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한 행보를 지속적으로 이행해온 바 있다.
김경훈 카카오 AI 세이프티(Safety) 리더는 “글로벌 수준의 신뢰와 안전을 갖춘 개방적 AI 생태계 구축을 위해 AI 동맹과 상호 협력할 것”이라며 “디지털 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AI 윤리를 강화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예린 기자 yrl@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대생 성상납’ 김준혁 지역구, 무효표 4696표 쏟아진 이유는?
- “이재명 사실상 대통령…윤석열 탄핵당하고 김건희와 감옥” 만화가 윤서인이 한 말
- ‘억대 사기’ 이수영, “빚만 30억, 죽으려고 했었다”
- 20대女 3개월 만에 60대 모습 충격… 동일 인물 맞나요?
- 용산의 ‘5大 대응실기’ … 선거 참패 불렀다
- ‘슈퍼스타K2’ 출신 박보람, 11일 숨져…“유족 상의 후 빈소 마련”
- 첫 여성 국회의장 유력한 추미애 “의장은 중립 아냐”
- “김건희 여사 소환조사하라”…조국, 당선자들과 대검찰청서 첫 일정
- 국힘 이종욱 497표 ‘최소표차’… 동구미추홀을선 “투표함 없어져” 재검표 요구도
- OJ 심슨, 암 투병 사망…전처 살해 혐의 끝내 무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