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벤츠·BMW 각양각색 펀드라이빙

장동규 기자 2024. 4. 12. 06:4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S리포트-자동차 회사는 왜 모터스포츠 열광하는가]②업체별 개성있는 펀드라이빙
[편집자주] 자동차업계에서 고성능차를 통해 모터스포츠 대중화에 힘을 쏟고 있다. 인기가 높아진 '펀드라이빙'과 펀드라이빙카'라는 이미지 선점을 위해 더 집중하고 있다. 모터스포츠는 자동차 회사들의 축적된 기술력을 뽐낼 수 있는 자리다. 후원과 개발 그리고 미래 모터스포츠 인재 육성을 위한 후원도 지속하고 있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새단장한 서킷 드라이빙 프로그램 ‘AMG 익스피리언스’/사진제공=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글 쓰는 순서
①자동차 업계에서 모터스포츠가 갖는 의미
②현대차·벤츠·BMW 각양각색 펀드라이빙
③모터스포츠 인재 육성에 힘쓰는 자동차 업계


최근 자동차 스피드를 즐기는 펀드라이빙 수요가 많아지면서 드라이빙 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현대자동차와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BMW코리아 등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내놓고 있다.
현대자동차가 운영중인 HMG 드라이빙 익스피리언스에서는 국내 보다 해외에서 더 인기가 높은 N브랜드 고성능차를 통해 서킷을 질주하는 '트랙 익스피리언스'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HMG 드라이빙 익스피리언스는 충청남도 태안에 위치해 있다.
서킷 질주하는 아이오닉5 /사진=현대자동차
'트랙 익스피리언스' 프로그램은 아반떼 N, 아이오닉 5 N 뿐만 아니라 아반떼 N1/N2 컵카(Cup Car, 현대 N 페스티벌 참가차량)까지 경험할 수 있다. 650마력 초고성능 전기차인 아이오닉 5 N을 제어할 수 있도록 전문적인 프로그램을 구성해 고객들에게 한층 더 안전하고 재밌는 주행경험을 선사한다. 2024시즌 운영은 4월 5일부터 12월 1일까지 운영한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기존 'AMG 드라이빙 아카데미'에서 'AMG 익스피리언스'로 이름을 변경하고 새로운 AMG 나이트 서킷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AMG 익스피리언스는 경기도 용인시에 있다.

야간주행 AMG 나이트 서킷 프로그램은 저녁 6시부터 약 2시간 30분 동안 진행되는 프로그램으로 야간 트랙 주행과 오토 크로스 미니 게임 등을 운영한다. 직장인들을 타깃으로 고성능 AMG를 통해 스피드를 즐기면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펀드라이빙이다. 4월1일부터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가격은 10만원이다.
프로그램에 투입되는 BMW i4 eDrive40 /사진제공=BMW코리아
BMW코리아는 인천 영종도 BMW 드라이빙 센터에서 순수전기차에 매력을 느낄 수 있는 'i 스타터 팩'을 선보였다. i 스타터 팩는 총 3시간 40분에 걸쳐 진행된다. 프로그램에 투입되는 BMW i4 eDrive40은 최고출력 340마력, 최대토크 43.9kg·m의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에 도달하는 시간(제로백)은 5.7초다. i 스타터 팩 프로그램을 이수하면 기존 스타터 팩과 동일하게 BMW 드라이빙 센터의 상위 프로그램 참여가 가능하다. 지난 3월부터 프로그램을 오픈했다.


나도 카레이서!…본인 차로 서킷 주행


MINI 코리아, ‘2023-2024 MINI JCW 챌린지 파이널’ /사진제공=MINI 코리아
고성능차에 대한 일반인들이 관심이 높아지면서 서킷을 통한 스피드를 즐기는 수요도 높아졌다. 이에 MINI코리아와 토요타코리아에서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레이스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MINI코리아는 2022년부터 JCW모델 소유한 고객들이 자신의 차로 서킷에서 속도와 핸들링까지 마음껏 즐길 수 있는 JCW챌린지를 개최했다. JCW 소유한 고객 약 110명을 모집하고 챌린지 진행에 앞서 안전교육 및 레이싱 시뮬레이터 등 교육을 실시한다.

우승자에게는 영국의 굿우드 패스티벌 및 MINI 옥스퍼드 공장 견학, 항공권, 숙박권 등을 제공한다. 2등과 3등에게는 각각 200만원과 100만원 상당의 차 커스텀 바우처를 제공한다. 올해는 JCW챌린지 파이널은 지난 3월 8일부터 10일까지 진행됐다.

MINI코리아 관계자는 "앞으로도 JCW챌린지와 더불어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고객과 소통하겠다"고 말했다.
프리우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사진제공=토요타코리아
토요타코리아는 올해 국내 최초 PHEV 원메이크 레이스 경기인 프리우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컵을 슈퍼레이스를 통해 선보인다. JCW챌린지와 마찬가지로 5세대 프리우스 PHEV 모델을 소유한 고객들이 자신의 차로 레이스를 펼치는 대회다. 총 6라운드로 진행된다. 기존 15대 선착순으로 모집했지만 많은 지원으로 18대가 용인 에버랜드 스피드웨이에서 레이스를 개최한다.

출전자들에게는 레이스 참가를 위한 자동차 튜닝 비용과 연간 참가비를 지원하고 아카데미를 통해 서킷 주행, 스포츠 규정 등 교육한다. 오는 20일 개막전에서 레이스를 진행한다. 상금은 1등 400만원, 2등 200만원, 3등100만원, 4등 50만원, 5등 30만원, 6등 20만원을 부여한다.

슈퍼레이스 관계자는 "원메이크 레이스는 선착순 15대로 모집했지만 지원자들이 많아 18대로 늘렸다"며 "모터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덕분"이라고 말했다.

장동규 기자 jk31@mt.co.kr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