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대 국회의원 당선인 최우선 지역 현안은] 삼척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강원 남부권 대표 도시인 삼척시는 도계 등 폐광지 경기 회생과 동해안 관광 활성화 등 국가적 차원의 지원이 절실한 현안이 즐비하다.
이에 시는 정부 차원에서 '중입자 가속기 의료클러스터 구축' 등 조기 폐광에 따른 지역 경제진흥사업을 적극 지원해 주기를 바라고 있다.
시는 또 동해안 관광 활성화 및 시민 교통 불편 해소 차원에서 현재 동해역까지 이어진 KTX 열차의 삼척 연장 운행을 비롯해 국도 7호선 대체 우회도로 국가계획 반영을 기대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의료클러스터· 내국인 면세점 설치 기대
강원 남부권 대표 도시인 삼척시는 도계 등 폐광지 경기 회생과 동해안 관광 활성화 등 국가적 차원의 지원이 절실한 현안이 즐비하다.
당장 내년 상반기 중으로 대한석탄공사 삼척 도계광업소가 문을 닫으면 곧바로 대량 실직으로 이어져 지역 경제에 막대한 타격을 주게 된다. 이에 시는 정부 차원에서 ‘중입자 가속기 의료클러스터 구축’ 등 조기 폐광에 따른 지역 경제진흥사업을 적극 지원해 주기를 바라고 있다.
또 폐광지역 내국인 지정면세점을 서둘러 설치해 1600여명에 달하는 신규 취업 유발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시는 이 같은 산업이 제대로 추진되려면 무엇보다 교통의 편리함이 담보돼야 한다고 보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 1997년부터 추진된 영월~삼척간 동서고속도로 연결 사업의 정부 예타가 올해 무리없이 통과되고, 양방향 동시 조기 착공 등 후속책이 뒤따라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시는 또 동해안 관광 활성화 및 시민 교통 불편 해소 차원에서 현재 동해역까지 이어진 KTX 열차의 삼척 연장 운행을 비롯해 국도 7호선 대체 우회도로 국가계획 반영을 기대하고 있다. 구정민 koo@kado.net
Copyright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속보] 춘천·철원·화천·양구 을 한기호 당선… 4선 성공
- [속보] 춘천·철원·화천·양구 갑 허영 ‘당선’… 52.99% 득표
- [속보] 강릉 국힘 권성동 '당선’...강원 첫 5선 쾌거
- 동해·태백·삼척·정선 이철규 ‘당선'… 3선 성공
- [속보] 속초·인제·고성·양양 이양수 ‘당선’… 3선 성공
- 봄 인줄 알고 나왔는데… 평창서 얼어죽은 대형 구렁이 발견
- 104세 철학자 김형석 "나도 교수지만 의대 교수 집단 사직 실망"
- 2억원대 러시아 대게·킹크랩 빼돌려 유흥비로 사용한 활어차기사 등 8명 검거
- BTS 뷔 “강원FC 경기 직관 왔어요”
- [총선 여론조사 분석] 강원도가 수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