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압승' 예측에 민주, 환호와 박수···이재명 "국민들께 감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10일 치러진 22대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 등 범야권이 200석을 확보하며 압승할 것이라는 출구조사 결과가 나오자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환호했다.
KBS·MBC·SBS 등 방송 3사 출구조사에 따르면 민주당과 더불어민주연합은 최소 184석, 최대 197석을 확보하는 압승을 거둘 것으로 예상됐다.
민주당이 마지막까지 선거 유세에 나섰던 서울 용산은 강태웅 민주당 후보가 권영세 국민의힘 후보를 누를 것으로 보인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0일 치러진 22대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 등 범야권이 200석을 확보하며 압승할 것이라는 출구조사 결과가 나오자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환호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출구조사 직후 "우리 국민들의 선택을 겸허한 마음으로 마지막까지 지켜보도록 하겠다. 감사하다"고 말한 뒤 자리를 떠났다.
KBS·MBC·SBS 등 방송 3사 출구조사에 따르면 민주당과 더불어민주연합은 최소 184석, 최대 197석을 확보하는 압승을 거둘 것으로 예상됐다. 국민의힘과 국민의미래는 최소 85석, 최대 99석을 확보할 것으로 예측됐다. 이번 총선에서 돌풍을 일으킨 조국혁신당은 12~14석을 확보할 것으로 보인다.
출구조사 발표 직후 국회 의원회관에 마련된 민주당 표상황실은 축제 분위기다. 이 대표는 다소 덤덤한 표정으로 박수를 쳤고, 김부겸 민주당 상임 공동선대위원장은 상기된 얼굴로 환호했다.
이번 총선에서 민주당은 최대 승부처로 꼽혔던 이른바 '한강 벨트'(마포·영등포·동작·용산·중·성동·광진·강동구) 등에서 모두 승리를 거둘 것으로 예상된다.
'정치 1번지' 서울 종로에서는 곽상언 후보가 최재형 국민의힘 후보에 승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민주당이 마지막까지 선거 유세에 나섰던 서울 용산은 강태웅 민주당 후보가 권영세 국민의힘 후보를 누를 것으로 보인다.
최대 격전지 중 한 곳으로 꼽혔던 서울 중성동갑은 전현희 후보가 윤희숙 국민의힘 후보에 이기는 것으로 전망됐다. 아울러 서울 중성동을은 박성준 후보가 이혜훈 국민의힘 후보를 앞서면서 재선이 전망된다. 서울 동작을은 류삼영 후보가 4선 중진의 나경원 국민의힘 후보에 승리하는 결과가 나왔다.
국민의힘은 출구조사대로라면 '개헌 저지선'(100석)을 유지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윤석열 정권 3년 차에 치러진 중간 평가 성격의 이번 총선에서 민주당이 내세웠던 '정권 심판론'이 작용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한편 이날 방송3사의 출구조사에 따르면 범야권은 이번 총선에서 200석에 근접하는 압승을 거둘 것으로 예측됐다. KBS는 민주당·민주연합이 178~196석, 국민의힘·국민의미래가 87석~105석을 얻을 것으로 전망했다. MBC는 민주당·민주연합이 184~197석, 국민의힘·국민의미래는 85~99석을 얻을 것으로 전망헀고, SBS는 민주당·민주연합이 183~197석, 국민의힘·국민의미래가 85~100석을 가져갈 것으로 내다봤다.
김경훈 기자 styxx@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나는 솔로' PD, 딸 작가 데뷔→재방송료 가로채기 의혹…연이은 논란
- '월드컵 4강 신화' 히딩크, '한국 대표팀 다시 맡아달라' 질문에…
- '바가지 논란' 소래포구 '유튜브 찍으려면 허락 받아라'
- 아이유 측, '팬 암표 누명 논란' 사과 '과도한 소명 절차 개선할 것' [전문]
- 대세는 ‘나는 솔로’ 말고 ‘나는 절로’…사찰에 모인 미혼남녀들, 결과는?
- '송하윤 폭행으로 전치 4주…사과도 없었다' 학폭 의혹 피해자, 추가 폭로(종합)
- '10대 소년들 만나려고'…나이 속이고 성착취한 20대女에 美 '발칵'
- '난 정치색 프레임 피해자' 호소한 김규리, 사전투표 때 입은 옷 색깔이…
- '돌 씻는 이 영상' 뭐라고 조회수 930만…망해가는 회사 살렸다
- '1억 넘는데 '연두색' 아니네'…법인차 번호판 '황당 꼼수' 살펴보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