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투표 예측 강화' 출구조사…오후 6시 발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선거 결과를 가장 먼저 가늠할 수 있는 지상파 3사 출구조사는 올해도 예정돼 있습니다.
오늘(10일) 오후 6시 본투표 마감과 함께 전격 발표됩니다.
2년 전 대선 당시 출구조사와 함께 사전투표 전화조사를 실시해 실제 개표 결과 0.73%포인트 차이를 0.6%포인트 차로 예측해 정확하다는 평을 들었는데, 이를 총선에도 도입한 겁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선거 결과를 가장 먼저 가늠할 수 있는 지상파 3사 출구조사는 올해도 예정돼 있습니다. 오늘(10일) 오후 6시 본투표 마감과 함께 전격 발표됩니다. 특히 30%가 넘는 사전 투표율이 어떤 결과로 이어질지 예측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전화 조사도 실시했습니다.
하정연 기자입니다.
<기자>
오늘 오전 6시, 전국 254개 모든 지역구에서 SBS를 비롯한 지상파 3사의 공동 출구조사가 시작됐습니다.
투표 마감 시간인 오후 6시까지, 경합도에 따라 추출된 전국 약 2천 개 투표소에서 50만여 명의 유권자를 대상으로 조사가 이뤄집니다.
투표소 출구로 나오는 다섯 번째 투표자마다 한 명씩, 조사에 응하는 경우 지역구 후보와 비례 정당에 대한 간단한 설문지를 작성합니다.
전국 5만 명을 대상으로 사전투표에 대한 전화조사도 총선에서는 처음으로 실시됩니다.
2년 전 대선 당시 출구조사와 함께 사전투표 전화조사를 실시해 실제 개표 결과 0.73%포인트 차이를 0.6%포인트 차로 예측해 정확하다는 평을 들었는데, 이를 총선에도 도입한 겁니다.
조사 결과는 오늘 오후 6시 정각에 발표됩니다.
[이찬복/입소스코리아 본부장 : 최근 선거를 보면 투표한 유권자의 절반가량이 사전투표에 참여하고 있어, 별도의 전화조사를 실시하여 사전투표자의 표심을 정확히 예측하겠습니다.]
정확하고 객관적인 분석으로 유권자의 이해를 돕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SBS 선거방송의 마스코트 투표로는 AI 신기술을 통해 'AI 투표로'라는 이름으로 선거 해설에 나섭니다.
SBS만의 구조화된 데이터로 딥러닝한 AI 챗봇에 AI 가상음성 기술을 더한 건데, 선거방송에서는 처음 시도되는 AI 해설인 셈입니다.
4년 전 총선 때 후보별 당선 확률을 제시해 높은 적중률을 보였던 'AI 유확당'은 'AI 오로라'라는 이름으로 업그레이드됐습니다.
SBS와 서울대 통계학과 김용대 교수팀이 공동개발한 'AI 오로라'는 바둑 AI '알파고' 등에 쓰인 알고리즘,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을 장착했는데, 특히 사전투표 분석력을 높였습니다.
(영상취재 : 이용한, 영상편집 : 박정삼)
하정연 기자 ha@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벚꽃 만개한 와중 "저 나무 왜 저래"…전국에 나타난 현상
- 성인 걸음 3배 속도 밀려온다…공포의 '갯벌 고립' 생존 요령
- 짙은 어둠 깔리자 울며 환호성…미국 홀린 개기일식 '우주쇼'
- 60대 이상, 2030 첫 추월…20대·60대 남성 표심이 변수
- "내년에 인간 능가한다"…'오픈AI 원년 멤버' 머스크 깜짝 예언
- '정국 흐름' 좌우할 의석 수…22대 국회 미리 짚어보니
- '반도체 잡아라' 파격 보조금…"우리도 과감히"
- 반감기 앞둔 비트코인 '들썩'…상승력 놓고 의견 분분
- 톡톡 튀는 그래픽이 돌아왔다…'선거 길목' 다차원 분석
- 버려진 러닝머신에 돈다발이…주인 품에 그대로 돌려준 고물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