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널, 케인 제발 이겨줘’...토트넘이 ‘영원한 라이벌’ 응원하는 ‘황당’ 시추에이션, 최소 850억 돈방석 때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토트넘은 아스널이 바이에른 뮌헨을 제압해주길 빌어야 한다.
토트넘은 이번 시즌 UCL에 참가하지 않았고, 두 팀과 별다른 관련이 없지만 아스널을 응원해야 하는 입장이다.
이번 시즌 토트넘의 목표는 다음 시즌 UCL 진출 티켓을 확보하는 것이다.
따라서 토트넘도 혹시 5위로 추락할 수 있기 때문에 바이에른과 만날 아스널을 잠시나마 응원해야 하는 입장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포츠조선 김대식 기자]토트넘은 아스널이 바이에른 뮌헨을 제압해주길 빌어야 한다.
바이에른과 아스널은 9일 오전 4시(한국시각) 영국 런던의 에미레이츠 스타디움에서 2023~2024시즌 유럽챔피언스리그(UCL) 8강 1차전을 치른다.
토트넘은 이번 시즌 UCL에 참가하지 않았고, 두 팀과 별다른 관련이 없지만 아스널을 응원해야 하는 입장이다. 혹시 모를 사태에 대비하기 위함이다.
이번 시즌 토트넘의 목표는 다음 시즌 UCL 진출 티켓을 확보하는 것이다. 토트넘이 UCL 티켓을 확보하는 방법은 리그에서 4위 안에 드는 것이다. 현재 토트넘은 4위에 올라 매우 유리한 고지를 점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4위를 장담할 수 있는 상황까지는 아니다.
토트넘이 4위 밖으로 밀려나도 UCL 티켓을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이 하나 있다. 유럽축구연맹(UEFA)는 다음 시즌부터 UCL 운영 방식을 변경해 참가팀을 32팀에서 36팀으로 확대했다. 늘어난 4장의 티켓 중 2장이 직전 시즌 유럽대항전에서 가장 좋은 성적을 낸 리그에게 부여된다.
즉 프리미어리그(EPL) 구단들이 2023~2024시즌 유럽대항전에서 좋은 성적을 낸 상위 2개 리그에 포함된다면 리그 5위까지도 2024~2025시즌 UCL에 진출할 수 있다.
현재 분데스리가 팀 중에 남아있는 팀은 바이에른, 도르트문트, 바이엘 레버쿠젠이다. 레버쿠젠의 기세가 무서운 지금, 레버쿠젠이 웨스트햄을 탈락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웨스트햄의 탈락은 곧 분데스리가의 점수 상승을 의미한다. 도르트문트는 아틀레티코 마드리드와 만나기에 EPL 입장에서는 탈락시킬 방법이 없다. 리그 차원에서의 이득은 아스널이 바이에른을 탈락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토트넘도 혹시 5위로 추락할 수 있기 때문에 바이에른과 만날 아스널을 잠시나마 응원해야 하는 입장이다. 현재 EPL 팀은 아스널, 맨체스터 시티, 리버풀, 웨스트햄, 애스턴 빌라가 유럽대항전에 남아있다. 아스널, 맨시티, 리버풀, 빌라가 유럽대항전 4강에 나란히 진출한다면 EPL은 리그 점수에서 분데스리가를 넘어설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토트넘이 어떻게든 UCL 진출권을 가져와야 하는 이유는 결국 '돈' 때문이다. 토트넘이 유럽대항전에서 가장 뛰어난 성과를 거뒀던 2018~2019시즌에 UEFA로부터 들어온 상금만 9,400만 파운드(약 1,615억 원)에 달했다.
2022~2023시즌 UCL 16강에 올랐을 때도 5,000만 파운드(약 860억 원) 이상 상금이 계좌에 입금됐다. 토트넘처럼 슈퍼 구단주가 없는 팀한테는 유럽대항전 상금이 수익에 있어서 엄청난 지분을 차지한다. 해리 케인이 아닌 아스널을 응원해야 할 이유가 충분하다. UCL에 나가야 선수 영입에 있어서도 훨씬 난이도가 낮아진다.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니. 나훈아가 집 공개를?”..‘마당에 2개의 대저택’ 집주인 누구?
- '선우은숙 이혼' 유영재, 양다리 이어 삼혼 의혹..“女골프선수 있었다”
- '김동성과 재혼' 인민정 “난 그저 욕받이..속사정도 모르면서”
- 불륜녀 단추 잠가주며 달랜 김학래..“추워서 그랬다” 변명 ‘폭소’ (사…
- 실종된 배우, 숲속에서 숨진 채 발견..향년 27세
- 지드래곤, '조카 바보' 어깨 올라가는 온가족 지원사격...조카도 'PO…
- [SC이슈] "세상이 억까" 이홍기, 최민환 빠진 첫 공연서 '피의 쉴드…
- [SC이슈] 박수홍♥김다예, 백일해 논란 사과에도 갑론을박 "'슈돌'은 …
- "40대 안믿겨" 송혜교, 핑클 이진과 또 만났다..주름하나 없는 동안 …
- 쯔양 '전 남친 착취 폭로' 그후 겹경사 터졌다 "1000만 다이아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