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차 후 출전 선수 지워라”는 통설, 이제는 옛말 [경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륜은 치열한 자리싸움을 비롯한 작전이 순위를 결정하는데 큰 영향을 미친다.
그래서 생겨난 말이 "낙차 후 출전 선수는 지워라"이다.
창원에서 열린 13회차 선발급 경기에 출전한 유상용(11기, B2, 일산)은 지난해 10월21일 창원 경주에서 낙차를 당해 24주 만에 복귀했다.
광명 선발급 경주에 출전한 허남열(24기, B1, 가평)도 올해 1월 초 낙차로 14주의 공백을 겪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낙차 전보다 성적 좋아진 선수들
그래서 과거에는 선수들이 부상에서 완벽하게 회복되지 않은 상태에서도 자의 반, 타의 반으로 경기에 출전하는 경우가 많았다. 경기력이 완전히 회복되지 않은 상태에서 레이스에 나선 선수들의 성적이 좋지 못한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일, 그래서 많은 전문가들이나 고객들은 단순 찰과상이 아닌 골절 등의 부상으로 결장했던 선수들이 복귀한 경주에서는 이 선수들을 순위권 입상 후보에서 제외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그래서 생겨난 말이 “낙차 후 출전 선수는 지워라”이다.
하지만 요즘 상황이 달라졌다. 창원에서 열린 13회차 선발급 경기에 출전한 유상용(11기, B2, 일산)은 지난해 10월21일 창원 경주에서 낙차를 당해 24주 만에 복귀했다. 경주에 다시 나선 첫날 3위, 둘째 날 2위를 차지했다. 낙차 직전 세 경주에서 각각 5위, 7위, 4위를 기록한 것에 비하면 오히려 더 나아진 성적이다.
광명 선발급 경주에 출전한 허남열(24기, B1, 가평)도 올해 1월 초 낙차로 14주의 공백을 겪었다. 그런데 복귀 후 첫 경주 3위, 둘째 날은 2위를 기록했다. 26주 만에 모습을 보인 우수급 이용희(13기, A2, 동서울)는 복귀 첫날 3위를 했다. 이날 인기 순위는 5위에 불과했지만, 대예상을 깨고 두 계단이나 성적을 끌어올린 것이다.
방심하면 순식간에 순위가 급락하는 가장 경쟁이 뜨거운 특선급도 예외가 아니다. 김동관(13기, S3, 경기 개인), 신은섭(18기, S1, 동서울), 김관희(23기, S1, 세종), 노형균(25기, S1, 수성), 이태호(20기, S1, 신사) 등도 성적이 낙차 부상 이전과 비슷하거나 오히려 오른 예도 있었다.
● 부상선수 보험 가입 지원 효과
부상에서 복귀한 선수들의 성적이 부상 이전만큼 유지되거나 오히려 좋아진 이유는 무엇일까. 우선 경륜경정총괄본부에서 장기 부상선수의 생계유지를 위해 산재보험과 단체 상해보험 가입을 지원하는 등 여건이 예전과 달라진 점을 들 수 있다. 선수들이 시합에 출전 못하는 기간에도 휴업급여와 단체상해보험 보장금액을 통해 일정 수준의 생계비를 보전해 준다.그래서 조급한 복귀 보다는 부상 회복에 치중하고 충분한 훈련을 통해 경기력을 끌어올려 나서는 것이 가능해졌다.
예상지 ‘최강경륜’의 박창현 발행인은 “최근에는 선수들이 부상 이후 잘 관리하면 이전 성적을 보여줄 수 있는 것이 추세”라며 “공백이 있는 선수들의 재기 의지를 엿볼 수 있는 부분은 선수들의 훈련에 대한 의지나 훈련량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집중적인 관찰과 정보 수집이 경주 추리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밝혔다.
스포츠동아 김재범 기자 oldfield@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맹승지, 청초한 섹시美…역시 핫걸 [DA★]
- 이유비 웨딩드레스 자태…약혼 상대 누구? 과몰입 유발 [DA★]
- 조우종♥정다은 모델하우스 느낌 집 공개…자녀 교육 문제로 부부갈등 (동상이몽2)
- "송하윤도 때렸다" 학폭 제보자 입 열었다 "전치 4주 나와"
- ”잔디 훼손 최소화“ 임영웅 상암콘, 그라운드에 관객 입장 無 [공식]
- 장재인, 속옷 안 입은거야? 과감 노출로 섹시미 폭발 [DA★]
- 김광수, 김종국 폭행설 입 열어…티아라 사건 고백하며 눈물 (가보자GO)
- 이일화, 53세 맞아? 과감 절개 원피스로 아찔한 섹시미 [DA★]
- [단독] 소유진, ‘빌런의 나라’ 주연…19년만 시트콤 도전
- 백종원 “소유진과 데이트 후 링거, 너무 힘들었다” 너스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