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어 초밥·샐러드 사라진다···연어 가격, 연초 25% 껑충

박시진 기자 2024. 4. 9. 05:3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회전초밥집을 운영하는 점주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샐러드나 초밥, 덮밥 등 연어가 들어가는 메뉴를 제공하는 영업자들은 가격을 올리거나 아예 메뉴에서 빼는 방법을 선택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연어 샐러드 가격이 최소 1000원 이상 올랐고 연어 초밥이나 덮밥 가격도 2000원 이상 상승했다"며 "장기적으로 수요가 꺾여야 연어 가격도 하락세로 돌아설 것"이라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유례없는 해파리떼 공격에 생산량 줄어
부활절 기간 해외 수요 급증에 가격 상승
달러 강세에 항공 운임 인상도 부정적
노르웨이 정부, 최대 40% 세금 부과도
[서울경제]

회전초밥집을 운영하는 점주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통상적으로 고객들이 즐겨 찾는 연어초밥은 필레 형태의 연어를 납품 받아 만든다. 그러나 연어 필레 평균 가격이 올 들어 1㎏당 2만원에서 2만 5000원으로 25% 올랐다. 그마저도 신선도가 예전 같지 않은 데다 추가로 최소 2000원에서 5000원까지 가격 인상이 있을 것이라는 전망에 메뉴에서 연어초밥을 제외하는 안을 고심 중인 자영업자들이 늘고 있는 추세다.

9일 연어 가격이 연초 이후 껑충 뛰고 있다. 지난해 유례없는 해파리떼 공격에 생산량이 줄어든 데다 부활절 기간 해외에서 수요가 급증하는 계절적 요인까지 겹치며 수입량이 줄어들고 있기 때문이다. 샐러드나 초밥, 덮밥 등 연어가 들어가는 메뉴를 제공하는 영업자들은 가격을 올리거나 아예 메뉴에서 빼는 방법을 선택하고 있다.

9일 농식품수출정보에 따르면 지난 2월 기준 연어 1㎏ 당 가격은 15달러 70센트로, 지난해 12월 11달러 40센트에 거래되던 것에서 2개월 만에 37.7% 올랐다. 세계 10대 푸드 중 하나인 연어는 다이어트 식단으로 입소문을 타며 인기를 끌고 있다. 100g 기준 열량이 161㎉에 불과하면서도 적당한 포만감을 주고 소화와 흡수가 잘 되는 식재료로 샐러드, 초밥 등 다양한 메뉴에 활용도가 높다.

국내에서 유통되는 연어는 전량 수입산이다 보니 달러 환율의 영향을 받는다. 노르웨이산이 대부분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칠레/영국/호주/중국/태국산 등이 수입된다.

또 지난해부터 미국 달러화 강세 기조가 계속되자 연어 가격도 동반 상승한 것으로 분석된다. 또 연어가 전량 항공편으로 들여오다 보니 항공 운임 인상에 따른 영향도 있다.

특히 기독교인들은 부활절을 앞둔 사순절에 육류 섭취를 제한하면서 연어 등 생선 소비량이 급증하는 계절적 요인도 작용하며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현상이 발생했다.

또 노르웨이 정부가 올해부터 연어 생산업체들에 일정 생산량을 초과할 경우 최대 40%까지 세금을 추가로 부과함에 따라 연어 생산량 자체가 줄거나 단가 자체가 상승했다는 설명이다. 지난해 말 해파리떼 공격으로 연어가 채 자라지도 않은 상태에서 시장에 풀린 영향도 생산량 감소에 한 몫 했다. 업계에 따르면 이달 기준 세계적으로 연어 생산량은 전년 동기 대비 1.1%가 줄어든 것으로 추정됐다.

빕스 훈제 연어./출처=빕스

이렇다 보니 국내 연어 수입량도 감소하는 추세다. 2022년 8842만 ㎏이었던 수입량은 지난해 5663만 ㎏으로 36.0% 줄었다. 올 들어 수입량은 1196만 ㎏로 지난해 동기(1210만 ㎏) 대비 1.2% 감소했다.

연어 가격 오름세가 심상치 않자 대형 마트들은 사전 매입을 늘리며 연어 가격 안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마트의 경우 필레(덩어리)로 연어를 납품 받아 가격을 조정하고 있다. 이마트에서 판매 중인 연어 필레(냉장 기준) 판매가는 100g 당 4680원으로 지난해 3월(5580원)보다 16.1% 저렴한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는 “연어 샐러드 가격이 최소 1000원 이상 올랐고 연어 초밥이나 덮밥 가격도 2000원 이상 상승했다”며 “장기적으로 수요가 꺾여야 연어 가격도 하락세로 돌아설 것”이라고 말했다.

박시진 기자 see1205@sedaily.com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