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밭에서 나는 고기'...콩의 종류별 효능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콩은 단백질 35~40%, 지방 15~20%, 탄수화물 약 30%로 구성되어 있으며, 식이섬유,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한 영양 식품이다.
콩 100g당 단백질이 36g으로 소고기, 돼지고기와 비교해도 부족하지 않은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하여 '밭에서 나는 쇠고기'라는 별칭도 있다.
두부, 된장, 간장, 콩기름 등을 만들 때 사용하는 콩류로 콩과 식물 중 단백질이 가장 풍부하다.
임산부와 갱년기 여성에게 좋은 '렌틸콩'렌틸콩은 식이섬유와 단백질이 풍부해 대표적인 저칼로리 다이어트 식품으로 꼽힌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콩은 단백질 35~40%, 지방 15~20%, 탄수화물 약 30%로 구성되어 있으며, 식이섬유,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한 영양 식품이다. 콩 100g당 단백질이 36g으로 소고기, 돼지고기와 비교해도 부족하지 않은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하여 '밭에서 나는 쇠고기'라는 별칭도 있다. 또한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섬유소가 포함되어 있어 혈압을 낮추고 동맥경화 예방 효과가 있으며, 콜레스테롤을 떨어뜨려 우리 몸을 다양한 질환으로부터 보호한다. 건강을 지키는 완전식품인 콩의 종류와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골다공증에 탁월한 '메주콩'
메주콩은 메주 만드는 원료로 사용되며, 노란콩 혹은 백태라고도 불린다. 두부, 된장, 간장, 콩기름 등을 만들 때 사용하는 콩류로 콩과 식물 중 단백질이 가장 풍부하다. 이소플라본, 레시틴 등의 생리활성물질이 풍부하여 항암작용,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 사포닌도 풍부해 지방흡수율을 낮추고 지방세포의 크기를 작게 만들어 비만 예방에 좋다. 또한, 메주콩에는 필수 아미노산과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장기능 촉진을 돕는다. 이에 체내 노폐물 배출과 변비 완화에 도움이 된다. 메주콩은 혈관 질환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다. 대두 단백질은 혈압 강하, 혈관의 탄력성 유지에 좋다. 또한 메주콩에는 칼슘과 이소플라본도 풍부하여 골밀도 강화, 뼈 건강과 골다공증 예방에 보탬이 된다. 특히 갱년기 여성의 폐경기와 골다공증 예방에 탁월한 효능을 자랑한다.
탈모 예방에 효과적인 '검은콩'
검은콩은 세계 10대 푸드 중 하나로, 표면은 검고 속은 노란색이다. 성인병과 탈모 예방은 물론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건강식품이다. 검은색 껍질에 포함된 안토시아닌 색소는 유해한 활성산소를 없애주는 항산화 성분으로 노화 예방에 도움을 준다. 검은콩에는 이소플라본 성분이 풍부한데, 이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과다하게 분비되는 것을 억제해 유방암과 난소암 등을 예방하고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시스테인과 비타민 E,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탈모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검은콩에는 뇌 활성 물질인 레시틴이 함유되어 있어 두뇌 발달과 치매 예방에도 도움 준다. 이외에도 체내 독을 풀어주고, 신장 기능을 강화해 부기 완화와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임산부와 갱년기 여성에게 좋은 '렌틸콩'
렌틸콩은 식이섬유와 단백질이 풍부해 대표적인 저칼로리 다이어트 식품으로 꼽힌다. 특히 여성 건강에 필수적인 엽산과 철분 성분이 풍부하다. 엽산은 새로운 세포와 혈액 형성에 도움을 주어 빈혈을 예방하고, 태아의 성장을 돕는다. 식물성 에스트로겐을 함유하고 있어 갱년기 증상 완화에도 도움을 준다. 또한 렌틸콩은 칼륨과 아미노산이 풍부해 나트륨 배출과 간세포 재생을 돕는 역할을 한다. 당 조절에 필수적인 아연도 다량 함유하고 있어 당뇨 환자에게 좋다. 다만, 렌틸콩에 함유된 칼륨 성분이 신장 기능을 약화시킬 수 있으므로 신장 관련 질병을 앓는 사람은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다.
혈관 질환에 좋은 '완두콩'
연둣빛의 완두콩은 콩류 중 가장 많은 양의 식이섬유를 포함하고 있다. 완두콩에 들어 있는 식이섬유는 장속 유산균의 증식을 도와 변비를 개선하고, 포만감을 높여 다이어트 음식으로 좋다. 완두콩은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같은 혈관 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완두콩에 다량 함유된 칼륨 성분은 혈관 내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시키고 올레인산이 풍부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도 도움을 준다. 또한 완두콩은 다른 콩류보다 전분 함량이 높아 열을 가하면 단맛이 강하다. 하지만 설탕과 달리 몸에 흡수되는 속도가 느려 혈당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다.
서애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hidoceditor@mcircle.biz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하이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달걀, 주 OO개까지 먹어도 콜레스테롤에 악영향 없어
- 스트레스 싹 날려주는 음식 3
- 춘곤증의 원인은 ‘이것’ 부족...어떻게 먹어야 할까?
- 뱃살 빼고, 콜레스테롤 잡는 ‘이 식단’…어떤 음식 먹어야 할까?
- 매일 아보카도 먹으면 ‘이런’ 변화가?
- 걷기 vs 달리기, 뭐가 더 좋을까?
- “회사만 오면 집중이 안 돼요”…성인 ADHD, 어떤 특징 있을까
- "3병 정도야 거뜬하지"...술 세다고 간 건강할까?
- 아침마다 허리 뻣뻣하다면? 젊은 남성에 빈번한 '이 질환' 의심
- "임플란트, 만병통치약 아냐...관리 철저히 해야"...치과 의사 임정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