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엔솔, 1분기 '캐즘' 직격탄… 투자로 돌파구 마련(종합)

김동욱 기자 2024. 4. 5. 16:0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LG에너지솔루션의 올 1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LG에너지솔루션은 올 1분기 매출 6조1287억원, 영업이익 1573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5일 밝혔다.

LG에너지솔루션은 미국 미시간주 단독 공장과 제너럴모터스(GM)와의 오하이오주·테네시주 합작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IRA AMPC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북미 지역을 중심으로 투자를 늘리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AMPC 제외 시 영업손실 316억원
불황 속 투자로 미래 준비
LG에너지솔루션의 올 1분기 잠정 실적이 공개됐다. 사진은 LG에너지솔루션 원통형 배터리. /사진=LG에너지솔루션 제공
LG에너지솔루션의 올 1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첨단세액공제(AMPC)를 제외하면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전기차 캐즘(시장 대중화 전 일시적 수요 정체기) 영역 진입 영향으로 관측된다.

LG에너지솔루션은 올 1분기 매출 6조1287억원, 영업이익 1573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5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29.9%, 75.2% 줄었다. 전분기와 견줬을 때는 매출은 23.4%, 영업이익은 53.5% 하락했다.

IRA AMPC 수혜금액은 1889억원이다. 해당 금액을 제외하면 LG에너지솔루션은 316억원의 적자를 봤다. IRA AMPC는 미국에서 배터리를 생산할 경우 최대 45달러의 보조금을 지급하는 게 핵심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미국 미시간주 단독 공장과 제너럴모터스(GM)와의 오하이오주·테네시주 합작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실적 악화 배경으로는 수요 부진이 꼽힌다. 계절적 비수기 영향에 더해 포드·볼보 등 유럽 공장 주요 고객사의 재고 조정이 지속되면서 폴란드 공장 가동률이 반등하지 못했을 것으로 보인다. 메탈 가격 하락에 따른 부정적 래깅 효과도 실적 악화 요인으로 언급된다. 최근 리튬·니켈 등 메탈 가격이 올랐으나 전기차용 배터리 판가에 적용되는 시점은 올 2분기 이후로 예상된다.

LG에너지솔루션은 불황 속 투자를 확대해 미래를 준비할 계획이다. 최근 미국 애리조나주 신규 원통형 및 에너지저장장치(ESS)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생산공장을 착공했다. 투자금은 총 7조2000억원으로 계획됐다. 해당 공장은 LG에너지솔루션의 북미 내 두 번째 단독 공장이자 원통형·ESS 첫 전용 생산공장이다.

신규 원통형 배터리 공장에서는 차세대 폼팩터(제품 외관)인 46시리즈(지름이 46㎜인 원통형 배터리)를 생산할 예정이다. 차세대 배터리로 불리는 46시리즈는 기존 원통형 제품보다 에너지 밀도를 높여 전기차 주행거리 등을 개선할 수 있다. 테슬라 등 글로벌 주요 완성차 업체들이 46시리즈에 관심을 보이는 배경이다.

신규 ESS 전용 배터리 공장에서는 LG에너지솔루션이 독자 개발한 파우치형 LFP 배터리가 생산된다. 미국 내 현지 생산을 통해 물류, 관세 비용 절감으로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방침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IRA AMPC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북미 지역을 중심으로 투자를 늘리고 있다. GM 합작 3공장을 비롯해 스텔란티스, 혼다, 현대자동차 등과 각각 합작공장을 건설하고 있다. 공장이 완공되면 LG에너지솔루션의 북미 생산능력은 352GWh에 달한다.

김동욱 기자 ase846@mt.co.kr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