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4·3해결 약속.. 홀대론엔 입장차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올해 4·3 희생자 추념식에는 총선을 앞두고 정당 인사들도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윤재옥 / 국민의힘 원내대표"총리께서도 참석하셨고, 저도 참석했고, 민생토론회가 제주도에서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대통령께서 그때 오시면 4·3을 비롯해서 제주도의 여러 가지 발전에 대해서.."
새로운미래와 개혁신당, 진보당에선 윤 대통령의 불참을 비판하며 4·3 해결을 위해 힘을 보태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올해 4·3 희생자 추념식에는 총선을 앞두고 정당 인사들도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4·3 문제 해결에는 저마다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윤석열 대통령 불참에 대해선 야당은 강도 높은 비판을, 여당은 확대 해석을 경계했습니다.
이효형 기잡니다.
(리포트)
비례 위성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과 함께 4·3추념식을 찾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국가폭력 시효 폐지와 역사왜곡에 대한 처벌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4·3 폄훼 논란 인사를 공천한 국민의힘을 향해 강도 높은 비판을 쏟아냈습니다.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표
"4·3 학살의 후예라고 할 수 있는 정치집단이 바로 국민의힘입니다. 그런데 국민의힘은 여전히 4·3을 폄훼하고 있습니다"
여당인 국민의힘은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불참했지만, 총리와 원내대표가 참석해 문제가 없다며 논란 확산을 경계했습니다.
조만간 제주 민생 토론회를 통해 대통령 메시지가 나오고, 당 차원에선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돕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윤재옥 / 국민의힘 원내대표
"총리께서도 참석하셨고, 저도 참석했고, 민생토론회가 제주도에서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대통령께서 그때 오시면 4·3을 비롯해서 제주도의 여러 가지 발전에 대해서.."
김준우 녹색정의당 상임대표는 4·3의 정명과 역사 왜곡에 대한 처벌 필요성을 강조했고,
김준우 / 녹색정의당 상임대표
"5.18 특별법처럼 4·3 특별법에도 역사 부정하는, 역사 왜곡하는 분들에 대한 처벌 규정이 필요하다고 말씀드려서.."
새로운미래와 개혁신당, 진보당에선 윤 대통령의 불참을 비판하며 4·3 해결을 위해 힘을 보태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오영환 / 새로운미래 총괄상임선대위원장
"(윤 대통령은) 당선자 신분 이후로 단 한 번도 4·3기념식에 참석하지 않은 것에 대해 굉장히 많은 제주도민들과 함께 저 역시 충격과 상처가.."
천하람 / 개혁신당 총괄선대위원장
"저희는 그 어떤 선거 유세보다도 우리 제주 4·3의 아픔을 함께 하는 것이 가장 우선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윤희숙 / 진보당 상임대표
"하루빨리 4·3에 대한 정명이 이뤄지고 억울한 분들이 없는 그날을 위해서 진보당도 제주도민들과 함께하겠습니다"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는 별다른 입장을 밝히진 않았지만, 당 차원에선 4.3을 욕보이는 무리를 깨트리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효형 기자
"4·3추념식을 찾은 정치권 모두 4·3해결에 한목소리를 냈지만, 대통령과 정당 주요 인사의 불참을 두고
저마다 다른 해석이 나오면서, 일주일 남은 총선 민심에 어떤 영향이 미칠지 주목됩니다.
JIBS 이효형입니다"
영상취재 오일령 윤인수
JIBS 제주방송 이효형(getstarted@hanmail.net) 윤인수(kyuros@jibs.co.kr) 기자
Copyright © JIB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