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국힘, 제주 4·3 사건 폄훼…윤-한 추념식 불참 유감"(종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제주 4·3 사건 76주기를 맞은 3일 "국민의힘은 4·3 사건을 폄훼하고 있다"며 총공세했다.
이재명 대표 겸 상임공동선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제주 제주 4·3평화공원에서 열린 추념식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4·3 학살의 후예라 할 수 있는 정치집단이 바로 국민의힘"이라며 "국민의힘은 여전히 4·3 사건을 폄훼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권칠승 "망언으로 폄훼한 후보 공천하고 시민 앞에 설 자신 없었나"
(서울·제주=뉴스1) 김경민 정재민 장성희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제주 4·3 사건 76주기를 맞은 3일 "국민의힘은 4·3 사건을 폄훼하고 있다"며 총공세했다.
이재명 대표 겸 상임공동선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제주 제주 4·3평화공원에서 열린 추념식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4·3 학살의 후예라 할 수 있는 정치집단이 바로 국민의힘"이라며 "국민의힘은 여전히 4·3 사건을 폄훼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국민의힘이 4·3 사건에 대한 제대로 된 인식을 갖고 있다면 말로만 할 게 아니라 4·3 사건을 폄훼하는 인사에 대해 불이익을 줘야 마땅하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어 "그런데 이번 총선에서도 공천장을 쥐어서 국회의원이 될 수 있는 상을 주고 있다"며 "지금이라도 국민의힘이 이 행사에 참여하지 않은 것에 대해 사과해야 하고 폄훼한 인사에 대한 공천을 취소해야 한다. 그게 국민을 향한 최소한의 예의"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어떤 명목으로도 국가 폭력은 허용될 수 없다"며 "국민이 맡긴 권력으로 국민을 살해하고 억압한 것에 대해 반드시 진상을 규명하고 끝까지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했다.
또 "살상 행위나 국가 권력을 이용한 국민 억압 행위에 대해선 형사·민사시효를 다 폐지해 살아있는 한 책임을 지게 하고 재산 상속 범위 내에서 재산 책임을 지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악의를 가지고 역사를 왜곡하고 사실을 조작하고 현실로 존재하는 유족과 피해자를 고통 속으로 다시 밀어 넣는 행위에 대해선 엄정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국가 폭력 당사자에 대한 시효 없는 처벌에 더해서 역사적 현실, 사실을 왜곡·조작하는 행위에 대해 엄정한 책임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서면브리핑을 통해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위원장이 제주 4·3 희생자 추념식에 2년 연속 불참하며 제주도민께 큰 실망과 상처를 안겼다"며 "제주 4·3 사건은 제주도민뿐 아니라 국민 모두의 상처이자 결코 잊혀서는 안 될 대한민국의 가슴 아픈 역사"라고 지적했다.
그는 "동료 시민을 그토록 강조해 온 한 위원장의 불참은 매우 유감스럽다"며 "아니면 망언으로 4·3을 폄훼한 태영호, 조수연, 전희경 후보를 공천하고 제주시민 앞에 설 자신이 없었나"고 반문했다.
아울러 권 수석대변인은 "이념의 이름으로 무고하게 목숨을 잃은 4·3 희생자들의 명복을 빌며, 슬픔에 잠겨 계실 유가족과 제주도민께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민주당은 진실의 역사를 바로 세우기 위해 흔들림 없이 나아가겠다"고 했다.
kmkim@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8혼' 유퉁 "늦둥이 살해·성폭행 협박에 쓰러져…딸 지켜야 해"
- "강제로 키스하고 만지고"…걸그룹 멤버, 소속사 대표 성추행 폭로
- "피해의식 X네, 선 넘어"…노쇼 손님, 항의하는 업주에 적반하장
- 스패너로 남의 차 '쾅쾅' 수리비 1천만원…"내 차인 줄" 황당 변명[영상]
- 추성훈, 도쿄 50억 자가·슈퍼카 2대 공개…"전부 아내 것"
- 산다라박, 시스루로 뽐낸 반전 몸매…글래머 인증 [N샷]
- 김희철, 민경훈 결혼식 축가·부케·사회…"김희철 쇼"
- 김혜수, 순백 드레스로 뽐낸 세월 거스르는 미모 [N샷]
- 구준엽,♥서희원에 박력 뽀뽀…신혼부부 달달 일상 [N샷]
- 이혜성, 귀여운 외모에 반전 글래머까지…밝은 미소 [N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