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임하는 미 8군 사령관 [김태훈의 의미 또는 재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우리가 흔히 쓰는 '미 8군'의 정식 명칭은 미합중국 제8육군(Eighth United States Army)이다.
육해공군 그리고 해병대 등으로 구성된 주한미군에 속한 육군 부대가 바로 미 8군이다.
워커 장군 이후에도 미 육군 역사에 한 획을 그은 뛰어난 지도자들이 8군 사령관 자리를 거쳐갔다.
8군 사령관이 주한미군 사령관을 겸임하는 구조에 변화가 불가피해졌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쓰는 ‘미 8군’의 정식 명칭은 미합중국 제8육군(Eighth United States Army)이다. 미 8군과 주한미군을 혼동하는 이가 더러 있는데 주한미군이 상위 개념이다. 육해공군 그리고 해병대 등으로 구성된 주한미군에 속한 육군 부대가 바로 미 8군이다. 제2차 세계대전 후반부인 1944년 6월 출범한 미 8군은 올해 창설 80주년을 맞는다. 원래 임무는 태평양 전선에서 일본군과 싸우는 것이었다. 2차대전 기간 더글러스 맥아더 원수의 지휘 아래 태평양 일대 섬에서 일본군과 피비린내 나는 전투를 벌였고, 종전 후에는 패전국 일본 점령 임무를 맡았다.

다만 한국에 주둔하던 미군 부대가 속속 본국으로 귀환하며 8군 사령관 휘하 병력은 점점 줄어들었다. 8군 사령관이 주한미군 사령관을 겸임하는 구조에 변화가 불가피해졌다. 마침내 1992년 미 국방부는 두 자리를 분리했다. 그러면서 8군 사령관 계급을 기존 대장에서 중장으로 한 단계 낮춰 대장인 주한미군 사령관의 지휘를 받도록 했다. 오랫동안 서울 용산 미군기지를 사용해 온 8군 및 주한미군 사령부는 경기 평택에 새로 지은 캠프 험프리스가 준공되면서 2017∼2018년 그리로 옮겨갔다.

김태훈 논설위원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재테크 없이 한강뷰…74세 미혼 윤미라 "어머니 덕분”
- "캬! 국물이" 무심코 뜬 한 숟가락…한국인의 위는 늘 상처 입은 상태 [건강+]
- “축의금까지 포기했다” 김영희, 빚투 논란 모친과 절연 택했다
- 65세 유열, ‘폐섬유증’ 투병 고백…“사실상 사망 선고, 숨도 제대로 못 쉬어”
- 샤워 후 ‘딱 10분’…문 닫는 그 1초가 곰팡이 천국을 만든다
- 이범수와 소송 중인 이윤진, 생활고 딛고 ‘세계 1위’ 리조트 대표 됐다…“인생 역전”
- “하루 세 번, 10초로 전신 성형 효과”…채정안·최수종의 턱걸이는 ‘팔 운동’이 아닙니다 [수
- “동상 걸려 손톱 빠질 정도…” 김혜윤, 7년 무명 견디고 톱스타 된 ‘눈물겨운 과거’
- ‘김밥 한줄+커피 한잔=50만원’ 메뉴 등장…결국 사과한 유명 성형외과
- “뉴스 보고 돌반지 팔러 갔더니 10만원 손실”…‘99.99%’의 착각, 20% 올라야 이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