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선 거의 못보던 모양”…CNN이 극찬한 한국 만두, 뭐길래
한국의 김치만두가 미국 CNN 선정 ‘세계 최고의 만두’ 중 하나로 꼽혔다.
CNN은 지난달 28일(현지시각)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만두”라는 제목의 여행 분야 특집 기사를 게재했다.
매체는 “만두는 단순하면서도 복잡하고, 지역적인 동시에 세계적이다. 저렴하고 맛있는 고향의 간식이 되기도 한다”며 35개 종류의 만두를 소개했다. 이 가운데 한국의 김치만두도 포함됐다.
CNN은 “한국식 만두는 중국이나 일본 만두보다는 중앙아시아 요리인 만티와 더 닮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만두는 동그란 모양으로 만들어지는데, 이는 중국 요리에서는 거의 볼 수 없는 모양”이라고 했다.
특히 한국의 전통음식인 김치가 만두소로 들어간다는 점도 강조했다. CNN은 “김치를 한국 어디에서나 찾아볼 수 있는 만큼, 누군가가 김치를 잘게 썰어 만두에 넣는 것도 불가피했을 것”이라며 짧은 소개를 마무리했다.
이외에도 기사에는 중국의 샤오롱바오, 이탈리아의 라비올리, 홍콩식 새우완탕, 유럽의 피에로기, 대만의 바완, 일본 교자, 동남아시아의 사모사 등이 함께 소개됐다.
CNN은 만두와 닮은 음식으로 꼽았던 중앙아시아의 만티에 대해 “튀르키예, 중국 북서부, 아제르바이잔, 카자흐스탄 등에서 먹는다. 동아시아 만두 변종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양고기, 쇠고기, 메추라기, 닭고기로 속을 채우거나 속을 채우지 않고 그대로 먹기도 한다”며 “튀르키예식 만티는 요구르트와 함께 제공되며 붉은 고추와 녹인 버터로 양념한다”고 했다.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추위 풀리는 주말... 전국 빨갛게 물든다
- 中, 지방정부 부채 감축에 2000조원 투입
- 이충상 인권위 상임위원, 돌연 자진 사퇴
- 부산·경남 행정 통합 첫발... “대한민국 경제 수도 될 것”
- 尹 “우크라서 습득한 현대戰, 100만 북한군에 적용땐 안보 큰 위협”
- “비상문 열려고 한다”...’대한항공 기내 외국인 난동’ 당시 상황 보니
- ‘3500억대 다단계 사기’ 마이더스 前 대표 서모씨, 징역 16년
- [단독] ‘검사 때 사건 수임 논란’ 이종근, 검찰 수사 받는다
- 제주 침몰 어선 선원 수색...밤새 이어간다
- 공사 현장 신호수 들이받아 숨지게 한 20대 운전자, 경찰 조사